국문초록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지상파방송 콘텐츠 유통 전략 본 논문은 디지털 융합시대의 방송콘텐츠 산업이 비용 절감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KBS의 콘텐츠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 유통 전략 수립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먼저 방송통신 융합 및 미디어 환경의 변화 양상과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융합서비스 현황을 살펴본 후, 지상파방송 콘텐츠의 유통시장과 비즈니스 현황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 다음 방송콘텐츠 유통 관련 3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했고, 연구방법으로는 KBS의 방송콘텐츠 유통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플랫폼 환경에서 KBS의 변화와 관련해서, 매출의 감소 및 시청률 하락에 따른 콘텐츠 생산과 유통의 선순환 구조 구축, KBS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경쟁력 있는 플랫폼 구축 및 스마트TV, 스마트폰 등 인터넷 기반 플랫폼 등장에 따른 대응 전략 수립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BS의 방송콘텐츠 유통 구조 및 매출과 관련해서, ...
국문초록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지상파방송 콘텐츠 유통 전략 본 논문은 디지털 융합시대의 방송콘텐츠 산업이 비용 절감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KBS의 콘텐츠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 유통 전략 수립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먼저 방송통신 융합 및 미디어 환경의 변화 양상과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융합서비스 현황을 살펴본 후, 지상파방송 콘텐츠의 유통시장과 비즈니스 현황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 다음 방송콘텐츠 유통 관련 3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했고, 연구방법으로는 KBS의 방송콘텐츠 유통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플랫폼 환경에서 KBS의 변화와 관련해서, 매출의 감소 및 시청률 하락에 따른 콘텐츠 생산과 유통의 선순환 구조 구축, KBS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경쟁력 있는 플랫폼 구축 및 스마트TV, 스마트폰 등 인터넷 기반 플랫폼 등장에 따른 대응 전략 수립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BS의 방송콘텐츠 유통 구조 및 매출과 관련해서, 킬러 콘텐츠 부재 문제, 저작권 확보 문제, 콘텐츠 불법 유통의 합법화 문제, 자회사 유통 구조 이원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 부족 및 합병 문제, 뉴미디어 플랫폼의 진입 전략 검토 문제, 콘텐츠 유통 관련 통합관리시스템 부재 문제 등이 필요한 것으로 발견되었다. 셋째, KBS의 방송콘텐츠 유통 변화 및 문제점과 관련해서, 인터넷의 급성장으로 인해 오프라인 판매보다는 온라인 판매가 급증하였고, 콘텐츠 수출 지역 및 장르의 편중 현상이 나타났으며, 한류 정체로 아시아권 수출 비중이 감소하는 추세임을 밝혀냈다. 넷째,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송콘텐츠 유통 전략 및 기대 효과와 관련해서, KBS는 콘텐츠 판매 전략과 채널 판매 전략을 구분하여 추진해야 하고, 저작권 확보를 위해 ‘콘텐츠투자심의위원회’를 설립할 필요가 있으며, 유통 관련 자회사 합병으로 시너지 효과 극대화해야 하고, 위성이나 케이블 이외의 뉴미디어 플랫폼 진입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고, 유럽, 미주, 중동 등 아시아권 이외 지역으로의 콘텐츠 수출 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본 논문이 지닌 의의를 논의 한 후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국문초록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지상파방송 콘텐츠 유통 전략 본 논문은 디지털 융합시대의 방송콘텐츠 산업이 비용 절감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KBS의 콘텐츠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 유통 전략 수립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먼저 방송통신 융합 및 미디어 환경의 변화 양상과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융합서비스 현황을 살펴본 후, 지상파방송 콘텐츠의 유통시장과 비즈니스 현황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 다음 방송콘텐츠 유통 관련 3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했고, 연구방법으로는 KBS의 방송콘텐츠 유통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플랫폼 환경에서 KBS의 변화와 관련해서, 매출의 감소 및 시청률 하락에 따른 콘텐츠 생산과 유통의 선순환 구조 구축, KBS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경쟁력 있는 플랫폼 구축 및 스마트TV, 스마트폰 등 인터넷 기반 플랫폼 등장에 따른 대응 전략 수립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BS의 방송콘텐츠 유통 구조 및 매출과 관련해서, 킬러 콘텐츠 부재 문제, 저작권 확보 문제, 콘텐츠 불법 유통의 합법화 문제, 자회사 유통 구조 이원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 부족 및 합병 문제, 뉴미디어 플랫폼의 진입 전략 검토 문제, 콘텐츠 유통 관련 통합관리시스템 부재 문제 등이 필요한 것으로 발견되었다. 셋째, KBS의 방송콘텐츠 유통 변화 및 문제점과 관련해서, 인터넷의 급성장으로 인해 오프라인 판매보다는 온라인 판매가 급증하였고, 콘텐츠 수출 지역 및 장르의 편중 현상이 나타났으며, 한류 정체로 아시아권 수출 비중이 감소하는 추세임을 밝혀냈다. 넷째,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송콘텐츠 유통 전략 및 기대 효과와 관련해서, KBS는 콘텐츠 판매 전략과 채널 판매 전략을 구분하여 추진해야 하고, 저작권 확보를 위해 ‘콘텐츠투자심의위원회’를 설립할 필요가 있으며, 유통 관련 자회사 합병으로 시너지 효과 극대화해야 하고, 위성이나 케이블 이외의 뉴미디어 플랫폼 진입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고, 유럽, 미주, 중동 등 아시아권 이외 지역으로의 콘텐츠 수출 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본 논문이 지닌 의의를 논의 한 후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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