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ㆍ정서 발달의 속성이라고 볼 수 있는 교사에의 비의존성, 또래와의 상호작용, 내적통제,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교사에의 비의존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내적통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안정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호기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경기도 안산시 M센터에 다니는 정신지체학생 4명으로 선정하였다.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이전에 사회 ․ 정서 발달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주2회 걸쳐 총 18회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정신지체학생의 사회 · 정서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서 한국행동과학연구소(허형 등, 1978)에서 제작된 ‘아동의 사회ㆍ정서 발달 평정 척도’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채점의 5단계로 “전혀 그렇지 않다” : 1점, “약간 그렇지 않다” : 2점, “중간 정도” : 3점, “약간 그렇다” : 4점, “아주 그렇다” : 5점으로 된 각 문항 점수를 합산하여 각 하위 영역 및 전체 점수를 산출하도록 되어 있다. 본 검사는 최저 54점에서 최고 270점까지 분포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 얻은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적 측면인 교사에의 비의존성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정신지체학생의 교사에 대한 비의존성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되었다. 정신지체학생의 경우 교사에의 의존성이 크기 때문에 교사에의 비의존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자연체험활동의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학생들 모두 긍정적으로 많은 향상을 보였다. 이는 자연체험활동이 타인과의 상호 인간적인 관계를 가지게 되면서 상호작용의 기술, 즉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방법으로 행동하는 적응하는 방법을 습득 치료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역에는 내적통제,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해서 충동적인 행동이 감소하고 집중력이 향상 되었고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자기의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여 학교의 부정적인 감정 및 정서를 해소시킴으로써 주변의 환경에 대한 안정감을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성취동기에서는 긍정적이었는데 주어진 일에 대해서 인내심과 책임감 있는 행동은 자연체험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자신의 맡은 바에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에 지속하도록 하였다. 호기심에서는 자연체험활동의 탐구와 체험의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호기심을 이끌어내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 연구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할 ...
이 연구는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ㆍ정서 발달의 속성이라고 볼 수 있는 교사에의 비의존성, 또래와의 상호작용, 내적통제,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교사에의 비의존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내적통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안정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호기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경기도 안산시 M센터에 다니는 정신지체학생 4명으로 선정하였다.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이전에 사회 ․ 정서 발달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주2회 걸쳐 총 18회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정신지체학생의 사회 · 정서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서 한국행동과학연구소(허형 등, 1978)에서 제작된 ‘아동의 사회ㆍ정서 발달 평정 척도’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채점의 5단계로 “전혀 그렇지 않다” : 1점, “약간 그렇지 않다” : 2점, “중간 정도” : 3점, “약간 그렇다” : 4점, “아주 그렇다” : 5점으로 된 각 문항 점수를 합산하여 각 하위 영역 및 전체 점수를 산출하도록 되어 있다. 본 검사는 최저 54점에서 최고 270점까지 분포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 얻은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적 측면인 교사에의 비의존성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정신지체학생의 교사에 대한 비의존성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되었다. 정신지체학생의 경우 교사에의 의존성이 크기 때문에 교사에의 비의존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자연체험활동의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학생들 모두 긍정적으로 많은 향상을 보였다. 이는 자연체험활동이 타인과의 상호 인간적인 관계를 가지게 되면서 상호작용의 기술, 즉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방법으로 행동하는 적응하는 방법을 습득 치료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역에는 내적통제,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해서 충동적인 행동이 감소하고 집중력이 향상 되었고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자기의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여 학교의 부정적인 감정 및 정서를 해소시킴으로써 주변의 환경에 대한 안정감을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성취동기에서는 긍정적이었는데 주어진 일에 대해서 인내심과 책임감 있는 행동은 자연체험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자신의 맡은 바에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에 지속하도록 하였다. 호기심에서는 자연체험활동의 탐구와 체험의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호기심을 이끌어내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 연구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할 분석적 연구가 필요하고 보다 객관적인 프로그램 적용 효과의 검증을 위한 연구 설계가 될 수 있도록 연구대상을 집단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실험직후에 나타난 연구 결과가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도 진정한 효과가 있을 때만 전이나, 일반화, 내면화 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지속적인 작용이 있는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일부 시간을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정신지체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이므로 이후 연구에서는 장애영역과 장애정도가 다른 학생들에게 확대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의 수가 적어서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 힘들기 때문에 사례임상 연구들을 축적하고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ㆍ정서 발달의 속성이라고 볼 수 있는 교사에의 비의존성, 또래와의 상호작용, 내적통제,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교사에의 비의존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내적통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안정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호기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경기도 안산시 M센터에 다니는 정신지체학생 4명으로 선정하였다.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이전에 사회 ․ 정서 발달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주2회 걸쳐 총 18회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정신지체학생의 사회 · 정서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서 한국행동과학연구소(허형 등, 1978)에서 제작된 ‘아동의 사회ㆍ정서 발달 평정 척도’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채점의 5단계로 “전혀 그렇지 않다” : 1점, “약간 그렇지 않다” : 2점, “중간 정도” : 3점, “약간 그렇다” : 4점, “아주 그렇다” : 5점으로 된 각 문항 점수를 합산하여 각 하위 영역 및 전체 점수를 산출하도록 되어 있다. 본 검사는 최저 54점에서 최고 270점까지 분포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 얻은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적 측면인 교사에의 비의존성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정신지체학생의 교사에 대한 비의존성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되었다. 정신지체학생의 경우 교사에의 의존성이 크기 때문에 교사에의 비의존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자연체험활동의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학생들 모두 긍정적으로 많은 향상을 보였다. 이는 자연체험활동이 타인과의 상호 인간적인 관계를 가지게 되면서 상호작용의 기술, 즉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방법으로 행동하는 적응하는 방법을 습득 치료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역에는 내적통제,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해서 충동적인 행동이 감소하고 집중력이 향상 되었고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자기의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여 학교의 부정적인 감정 및 정서를 해소시킴으로써 주변의 환경에 대한 안정감을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성취동기에서는 긍정적이었는데 주어진 일에 대해서 인내심과 책임감 있는 행동은 자연체험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자신의 맡은 바에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에 지속하도록 하였다. 호기심에서는 자연체험활동의 탐구와 체험의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호기심을 이끌어내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 연구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할 분석적 연구가 필요하고 보다 객관적인 프로그램 적용 효과의 검증을 위한 연구 설계가 될 수 있도록 연구대상을 집단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실험직후에 나타난 연구 결과가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도 진정한 효과가 있을 때만 전이나, 일반화, 내면화 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지속적인 작용이 있는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일부 시간을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정신지체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이므로 이후 연구에서는 장애영역과 장애정도가 다른 학생들에게 확대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의 수가 적어서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 힘들기 때문에 사례임상 연구들을 축적하고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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