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임영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ㆍ정서 발달의 속성이라고 볼 수 있는 교사에의 비의존성, 또래와의 상호작용, 내적통제,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교사에의 비의존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내적통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안정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호기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경기도 안산시 M센터에 다니는 정신지체학생 4명으로 선정하였다.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이전에 사회 ․ 정서 발달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주2회 걸쳐 총 18회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정신지체학생의 사회 · 정서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서 한국행동과학연구소(허형 등, 1978)에서 제작된 ‘아동의 사회ㆍ정서 발달 평정 척도’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채점의 5단계로 “전혀 그렇지 않다” : 1점, “약간 그렇지 않다” : 2점, “중간 정도” : 3점, “약간 그렇다” : 4점, “아주 그렇다” : 5점으로 된 각 문항 점수를 합산하여 각 하위 영역 및 전체 점수를 산출하도록 되어 있다. 본 검사는 최저 54점에서 최고 270점까지 분포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 얻은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적 측면인 교사에의 비의존성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정신지체학생의 교사에 대한 비의존성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되었다. 정신지체학생의 경우 교사에의 의존성이 크기 때문에 교사에의 비의존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자연체험활동의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학생들 모두 긍정적으로 많은 향상을 보였다. 이는 자연체험활동이 타인과의 상호 인간적인 관계를 가지게 되면서 상호작용의 기술, 즉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방법으로 행동하는 적응하는 방법을 습득 치료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역에는 내적통제,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자연체험활동을 통해서 충동적인 행동이 감소하고 집중력이 향상 되었고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자기의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여 학교의 부정적인 감정 및 정서를 해소시킴으로써 주변의 환경에 대한 안정감을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성취동기에서는 긍정적이었는데 주어진 일에 대해서 인내심과 책임감 있는 행동은 자연체험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자신의 맡은 바에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에 지속하도록 하였다. 호기심에서는 자연체험활동의 탐구와 체험의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호기심을 이끌어내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 연구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체험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사회ㆍ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영미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63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857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