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생활안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연구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Educational Program Regarding Life Safety for Children of Low Grade Elementary School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the educational program of life safety for low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objectives of the life safety education were established, and the contents and instructions of the educational program were organized according to the needs of 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the educational program of life safety for low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objectives of the life safety education were established, and the contents and instructions of the educational program were organized according to the needs of the 560 children and their mothers. Both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were evaluated before, immediately after and 3 weeks after the education in terms of knowledge about safety, attitudes and behavio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welve contents for safety education consisted of safety for electronic games, playing facility, mobile exercise machines, elevator/escalators, traffic and prevention for injury, pricking/cutting, collision/fall/slippery, drowning, burning, electric shock, food toxicity and child missing/sexual harassment/kidnapping. 2. The score of knowledge for safety, attitude, and behavior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improved after the post-tests. Thus, the educational effects were demonstrated to be significant in all evaluation sec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the educational program of life safety for low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objectives of the life safety education were established, and the contents and instructions of the educational program were organized according to the needs of the 560 children and their mothers. Both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were evaluated before, immediately after and 3 weeks after the education in terms of knowledge about safety, attitudes and behavio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welve contents for safety education consisted of safety for electronic games, playing facility, mobile exercise machines, elevator/escalators, traffic and prevention for injury, pricking/cutting, collision/fall/slippery, drowning, burning, electric shock, food toxicity and child missing/sexual harassment/kidnapping. 2. The score of knowledge for safety, attitude, and behavior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improved after the post-tests. Thus, the educational effects were demonstrated to be significant in all evaluation s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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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내용의 체계적인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평가한 후 효과가 검증된 생활안전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모든 아동으로 하여금 안전한 삶을 영위하게 하고 더 나아가 불안감 없는 안전사회를 건설하는데 기 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는 단편적인 교육내용의 프로그램에만 초점을 두었던 국내 연구에 다양한 교육내용의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하고있으며 학습자를 위한 교육안 조직방법을 다시 한번 심사숙고하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생활안전 교육내용을 체계화하고 검증된 교육프로그램을 처음으로 개발하고자 시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었다.
본 연구는 아동의 안전한 생활영위를 목적으로 초등학교저학년 생활안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우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논의하고자한다.
사고발생 가능성의 환경을 생물적 환경요인, 무생물적 환경요인, 복합적 환경요인으로 구분하고 생물학적 환경요인에는 사람, 동물, 식물 등을, 무생물적 환경요인에는기구, 물질 등을, 복합적 환경요인에는 생물적 환경요인과무생물적 환경요인의 합이라는 조작적 정의를 한 후 다음과같은 목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안전지식, 태도, 행동은 프로그램 실시 직후에 차이가 있는가?
2) 실험집단의 안전지식, 태도, 행동은 프로그램 실시 3주후에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12개의 교육내용을 학습지도안 형식으로 조직화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의 주요 조직원리인 반복성, 통합성, 계열성(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2001; 길형석, 손충기, 2001; 이연숙, 199앙을 고려하였고 흥미를 유발하는 교육운영방법을 활용하기 위하여 어머니와아동의 교수방법, 교수매체에 대한요구도를반영하였다.
12회 중 10회는 방과후 40분씩 교실, 시청각 교육실, 운동장에서 실시하였으며 1회는 천안시 소재 교통공원에서 현장실습으로 120분간 실시하였고, 나머지 1회는 E 마트를 방문하여 승강기,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여 보조교사의 도움을 받아 90 분간 현장학습으로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아동의 안전지식 측정을 위한 20문항, 안전태도 측정을 위한 20문항 안전행동 측정을 위한 20문항 등 총 60문항으로 구성된 질문지였다. 안전교육은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해시키고 위험요소를 예측하여 미리 예방하거나 신중히 행동하게 하는 태도를 지니게 하며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기능을 함양시키는 과정이다(Gallagher & Azzara, 1989; 한국산업안전공단, 1995) 그리고, 본 프로그램의 목표인 안전관련 지식습득, 태도함양, 행동실천의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12개의 안전교육내용에 관하여 지식, 태도, 행동의 3영역에 대한 문항을 작성하였다.
교육시간은 아동의 학습집중력과 교육의 지속성 효과를 고려한 Butt(이정덕, 1980:73-87, 재인용)의 분산학습을 모델로 1일 1차시 내용으로 40분 - 120분간씩 계획하였다. 10 개 교육내용(전자오락 안전, 놀이시설 안전, 이동 운동기구 안전, 베임 .
했다. 그리고 17개 외의 희망하는 안전교육내용 쓰기 1 문항, 교수방법과 교수매체에 대한 선호도 선택형 2문항으로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매 차시 프로그램 실시 직후에 안전에 관한 지식, 태도를 측정하였고 행동은 다음 프로그램 실시 직전에 검사하였다. 행동은 실제경험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둘째, 교육내용을 선정하기 위하여 기초조사에서 선정된 17개의 교육내용을 척도로 어머니들에게 자녀가 학습할 안전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요구도를 조사한 이유는 어머니는 아동의 안위에 누구보다도최선을 다하는 양육의 1차 책임자이며 자주 발생하는 아동의안전사고 경위에 관하여 가장 정확하게 인지(Freel, 1994)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동용 질문지는 교수방법과 교수매체에 대한 선호도 선택형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아동이 학습할 안전교육 내용과 교육운영 방법 에 대한 요구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어머니용 질문지와 아동용 질문지를사용하였다.
애완동물로부터의 안전을 제외한 나머지 15개의 항목을 선정하고 이를 다시 12개 내용으로 통합한 후 12개를 최종적인 안전교육내용으로 확정하였다 .
예비조사 결과 저학년 아동은 발달특성상 5점 척도 또는 3점 척도 등의 응답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척도를 다시 양자택일형으로 수정하였다. 즉, 안전지식 문항 정답은 1점, 오답은 0점으로 처리하였고 안전태도 문항은 바람직한 태도일 경우에는 1점,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일 경우에는 0점을 주었으며 안전행동 문항은 옳바른 행동은 1점, 올바르지 않은 행동일 경우에는 0점으로 처리하였다.
우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확인을 위해 사전검사를하여t 검증을하였다.
예비조사 결과 저학년 아동은 발달특성상 5점 척도 또는 3점 척도 등의 응답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척도를 다시 양자택일형으로 수정하였다. 즉, 안전지식 문항 정답은 1점, 오답은 0점으로 처리하였고 안전태도 문항은 바람직한 태도일 경우에는 1점,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일 경우에는 0점을 주었으며 안전행동 문항은 옳바른 행동은 1점, 올바르지 않은 행동일 경우에는 0점으로 처리하였다. 본 척도의 신뢰도는 안전지식영역 a=.
첫째, 교육내용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조사로 선행연구 고찰, 아동의 안전사고 건수(통계청, 2002) 및 사례조사(한국방송공사, 1999-2002; 한국소빙방재, 1999-2002; 한국소비자보호원, 2002),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의 안전교육내용 분석을 통하여 17개의 안전교육내용을 선정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에서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3주후의 추후 점수를 비교하였다.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실시 3주 후의 전체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행동 점수와 12개의 안전교육 내용 모두가 프로그램 실시전의 점수보다 모두 증가하였다(<표 8>).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요구도 조사대상은 충청남도 천안시에 거주 하초 등 학교 저학년 아동의 생활안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연구 3는 초등학교 2학년 아동 560명과 그의 어머니 560명이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충청남도 천안시에 위치한 동일한초등학교 2학년 아동이었고 각 집단의 인원은 각 각 36명씩총72명이었다.
요구도 조사는 2003년 3월 20일부터 4월 3일까지 초등학교 2학년 아동과 그의 어머니에게 질문지를 배포하여 650부를 회수하였다. 이중 부실한 것을 제외하고 560부의 질문지 분석을 위해 평균 및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회수하였다. 이중 부실한 것을 제외하고 560부의 질문지 분석을 위해 평균 및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질문내용은 5명의 전공자들과 3명의 초등학교 교사들에 의해 타당도가 검토된 후 예비조사에 사용되었다. 예비조사 결과 저학년 아동은 발달특성상 5점 척도 또는 3점 척도 등의 응답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척도를 다시 양자택일형으로 수정하였다.
프로그램 실시기간은 5월 9일부터 5월 22일까지 총 12회에 걸쳐 12일동안 전직 초등학교 교사가 실시하였다. 12회 중 10회는 방과후 40분씩 교실, 시청각 교육실, 운동장에서 실시하였으며 1회는 천안시 소재 교통공원에서 현장실습으로 120분간 실시하였고, 나머지 1회는 E 마트를 방문하여 승강기,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여 보조교사의 도움을 받아 90 분간 현장학습으로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행동은 실제경험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또한 교육효과의 지속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학습기억량의 상당부분이상실된 프로그램 실시 3주후(Ebbinghuas, 2000)에 사후검사를 하여 각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를 paird - t 검증에 의해 비교 .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아동에게 사고를 발생시킬 위험이 있는 생물적 환경요인, 무생물적 환경요인, 복합적 환경요인에 대한 위험 가능성을 예측하여 안전을 지향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
둘째, 장시간이 요구되는 안전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 형성은 재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단순반복보다는 학습 내용이 심화 . 확대된 프로그램이 향후 개발되어져야 할 연구과제라 하겠다.
둘째, 프로그램 실시 직후의 전체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행동 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직후에 더 높았다. 이것은 안전교육 실시 후의 효과가 있었다는 선행연구들(강희숙, 1994; 임승지, 1998; 정명애, 2000; Bass, 1985; Bernard, 1989; Curtis & Susan, 1995; Freda, 1994; Griffiths, 1997; Guyer, 1989; Hughes, 1992; Jones & Haney, 1981; Kennedy, 1996; Sandy & Saslawsky, 1986; Stranks, 1991; Winn, 1991) 의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효과가 3주후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안전지식 영역이 안전태도와 안전행동영역에서보다 더 효과가 지속적이었고 교육내용별로 살펴볼 때 미아 . 성폭행 .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효과성이 나타났으며 안전지식 영역이 안전태도와 행동영역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교육내용별로 살펴볼 때 미아 .
92점으로 지식, 행동 점수보다 비교적 낮았다(<표 7>). 또한 교육내용별로 살펴볼 때 12개의 안전교육 내용 모두에서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행동 점수가 교육직후에 높아지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중 안전지식의 증가정도(.
추락 . 미끄러짐사고예방은 태도영역 그리고 감전사고 예방은 행동영역 효과가가장낮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생활안전교육내용은 전자오락 안전, 놀■이시설 안전, 이동 운동기구 안전, 승강기 . 에스컬레이터 안전, 교통안전, 베임 .
셋째, 본 프로그램은 효과가 3주후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안전지식 영역이 안전태도와 안전행동영역에서보다더 효과가 지속적이었다. 교육내용별로 살펴볼 때 미아 .
셋째, 아동에게 사고를 발생시킬 위험이 있는 생물적 환경요인, 무생물적 환경요인, 복합적 환경요인에 대한 안전 관련 지식과 태도를 내면화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안전행동의 생활화를 돕는다.
셋째, 어머니의 요구도 조사에서 요구도 순위가 평균점수 (4.36)보다 훨씬 낮았던(2.45점 이하) 2개의 내용을 제외하고 15개의 내용을 선택한 후 이를 다시 12개의 내용으로 통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안전지식, 태도, 행동에 대한 프로그램 실시 전의 수준을 평가하고 t 검정을 한 결과() 두 집단간의 안전지식, 태도, 행동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실시 3주 후의 전체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행동 점수와 12개의 안전교육 내용 모두가 프로그램 실시전의 점수보다 모두 증가하였다().
성폭행 . 유괴사고 예방은 안전지식, 태도, 행동 면 모두가 가장 증가의 폭이 컸고 교통안전은 지식영역, 놀이안전은 태도영역, 감전사고 예방은 행동영역에서 각 각 그 증가의 폭이가장적었다.
성폭행 . 유괴사고 예방은 안전지식, 태도, 행동면 모두에서 효과 지속성이 가장 높았으며 교통안전은 지식영역, 놀이 안전은 태도영역 그리고 감전사고 예방은 행동영역 효과 지속성이 가장 낮았다.
성폭행 . 유괴사고 예방은 안전지식, 태도, 행동면 모두에서 효과 지속성이 가장 높았으며 교통안전은 지식영역, 놀이 안전은 태도영역의 효과 지속성이 가장 낮았다. 그리고 감전사고 예방은 행동영역 효과지속성이 가장 낮았지만 교육 효과가 지속됨은 정명애(2000), Fisher(1980), Grossman (1992) 등의 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이다.
성폭행 . 유괴사고 예방은 안전지식, 태도, 행동면 모두에서 효과가 가장 높았으며 교통안전은 지식영역, 베임 . 찔림 사고 예방과 충돌 .
성폭행 . 유괴사고예방은 안전지식, 태도, 행동면 모두가 가장 증가의 폭이 컸고 교통안전은 지식영역, 베임 . 찔림 사고 예방과 충돌 .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은 먹을 수 있는 음식과먹을 수 없는 음식을 구별할 수 있었고, 농약, 부엌용 세정제, 가구 광택제, 중금속 성분의 독성물질과 약품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도 알게 되 었다.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실시 3주 후의 전체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행동 점수와 12개의 안전교육 내용 모두가 프로그램 실시전의 점수보다 모두 증가하였다(<표 8>). 전체 안전지식점수는 .69에서 .89로, 태도점수는 .74에서 .88로 행동점수는 .75에서 .89로 높아져 지식영역은 .30점 태도와 행동영역은 .14점씩 증가하였다.
첫째, 아동에게 사고를 발생시킬 위험이 있는 생물적 환경요인, 무생물적 환경요인, 복합적 환경요인에 대한 안전 관련 지식, 정보를습득하게 한다.
첫째, 안전교육내용을 선정하기 위한 어머니들의 요구도 조사에서 어머니들은 자녀의 안전교육 필요성을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프로그램 실시 직후검사에서 통제집단의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행동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실험집단은 프로그램 실시 전과 프로그램 실시 직후의 전체 안전지식, 안전태도, 안전행동 점수가 유의한 차이(P<.
후속연구
첫째, 충청남도 천안시 지역의 일부 어머니와 아동을 표집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전체 어머니와 아동으로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광범위한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 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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