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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관여도 요인에 따른 집단 분류별 유행선도력 및 화장품의 구매행동
(A) study on group classification of fashion leadership and cosmetic purchase behavior by make-up involvement 원문보기


이중민 (圓光大學校 뷰티디자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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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화장품 구매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과 정보탐색 행위에 큰 영향을 끼치는 화장관여도와 새로운 스타일을 직접구매, 타 소비자의 채택을 자극시키는 유행선도자에 관해 연구해 봄으로써 화장품 판매 촉진 및 마케팅 수립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10-30대 젊은 여성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이들의 유행선도력관여도에 따른 소비자의 집단을 분류하고 각 집단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및 구매 후 평가의 차이를 알아보며 화장품 구매행동이 구매 후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2010년 6월 20일부터 8월 20일까지 서울?경기 지역의 여성을 대상으로 배포된 총 700부의 설문지 중 650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 35부를 제외한 615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그 결과. 첫째, 조사대상을 군집화한 결과 각 집단의 특성에 따라 집단 1은 무관심집단, 집단 2는 자기표현집단, 집단 3은 혁신집단, 집단 4는 관심집단으로 분류되었다. 화장관여도 집단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the patterns of cosmetic consumers by studying the degree of make-up involvement, direct purchase of new style and the trend leaders who has affect on the purchase choice of other consumers which has great affects on consumers purchase pattern and how they search for cosmeti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중민
학위수여기관 圓光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뷰티디자인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ii, 10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67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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