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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여성의 쇼핑성향과 유통채널 선택요인에 따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
Analyzing Korean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according to Factors of Choosing a Distribution Channel and Shopping Orientation of Chinese Women 원문보기


지연 (서경대학교 대학원 미용예술학과 메이크업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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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여성들은 개혁개방 이후, 자신의 이미지와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게 되면서, 중국여성 소비자들의 화장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다양한 브랜드의 수입화장품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중국여성의 소비성향, 한국화장품 선택요인 및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중국 북경에 거주하는 20∼50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한국화장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의 쇼핑성향, 유통채널 선택요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을 분석함으로써 각 요인별 특성 및 차이를 알아보고 화장품 구매실태 및 유통채널 선택요인이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조사기간은 2015년 5월 13일부터 7월 20일까지 52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 28부를 제외한 49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쇼핑성향, 유통채널 선택요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의 차원을 알아 본 결과 쇼핑성향은 ‘유행추구성향’, ‘쾌락추구성향’, ‘브랜드추구성향’, ‘합리적 구매성향’의 4개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유통채널 선택에 대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연
학위수여기관 서경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미용예술학과 메이크업전공
지도교수 신세영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2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04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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