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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영어 습득에서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시켜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도와 영어의 흥미도에 기여하고자 진행되었다. 초등학생들이 영미 문화를 좀더 많이 접하고 그로 인해 영어학습에도 흥미를 느끼게 하도록 하려는 이 연구는 서울의 E 초등학교의 총2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각각12명씩 나누어 비교반과 실험반으로 구성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흥미도를 분석하여 다섯 가지의 문화주제를 정하여 매주 한 차시씩 총5차시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알아 보고자 한 이번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문화교육을 받은 실험반이 일반적인 수업을 받은 비교반에 비해서 문화에 대한 흥미도가 높게 나타났다. 수업 후에 문화교육에 대한 필요성도 느끼게 되었다고 응답했고, 외국인을 만났을 때 조금 더 말 붙여 보고 싶다고 답했다. 하지만 이에 덧붙여 학생들이 우리문화에 대한 중요성이나 인지도가 낮았던 것으로 미루어 보아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중요성도 같이 인식 시켜야 한다는 과제가 남았다. 둘째, 문화교육을 받은 실험반이 일반적인 수업을 받은 비교반에 비해서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게 나타났다. 다섯 개의 문화 주제, 즉, 기념일 알기, 쇼핑하기, 음식문화 및 초대문화, gesture그리고 인사법에 대한 것을 주제로 정해서 수업을 한 결과 흥미도 뿐만 아니라 이해도도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영미 문화에 대한 실제적인 경험도 중요하지만 수업시간에 문화적인 내용도 골고루 수업을 함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주고 있다. 셋째, 문화교육에 있어서 지루한 강의식 수업보다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이끄는 수업을 하는 것이 좋겠다. 문화를 접할 때 학생들의 ...
저자 | 박희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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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iv, 97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0884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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