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은 공중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효율적인 PR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는 우수이론을 이론적 틀로 삼아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PR활동을 진단하고, 조직에서 효율적인 PR 커뮤니케이션을 펼치기 위해서 PR실무자는 어떤 부분을 보완하고 강화시켜 나가야하는지 모색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의 특성이 확연히 구분되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비교를 통해 두 집단 실무자의 인식 및 활동에 대한 현황 파악과 더불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민간기업의 직무만족도...
조직은 공중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효율적인 PR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는 우수이론을 이론적 틀로 삼아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PR활동을 진단하고, 조직에서 효율적인 PR 커뮤니케이션을 펼치기 위해서 PR실무자는 어떤 부분을 보완하고 강화시켜 나가야하는지 모색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의 특성이 확연히 구분되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비교를 통해 두 집단 실무자의 인식 및 활동에 대한 현황 파악과 더불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민간기업의 직무만족도가 공공기관보다 높게 나타났고, PR실무자의 역할인식은 공공기관이 민간기업에 비해 언론관계 관리와 기술자 역할 수행을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공공기관이 민간기업에 비해 폐쇄적인 조직문화를 갖고 있고 보수적인 경향이 있어 업무의 변화가 더딘 점 등이 차이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전체적인 PR실무자의 전문성은 낮은 편으로 측정되어 PR실무자 스스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PR부서의 위상은 높게 측정됐는데, 조직에서 PR이 경영활동의 일부로 인식되고 있다는 긍정적 결과로 보여진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PR실무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요인들을 개선해 나간다면 향후 직무만족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우선 PR실무자의 관리자 역할 수행이 실무자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PR실무자 스스로 본인의 역할을 기술자나 언론관계 담당자로 규정짓지 않고 PR을 경영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관리자로서 능력을 키워나간다면 직무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아직까지 PR실무자가 언론관계 담당자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은 오랜 기간 국내에서 PR이 퍼블리시티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우수이론에서 관리자 역할은 기술자 역할을 동시에 하거나 그 능력을 지니고 있을 때에 가장 효과적이었음을 밝힌 바 있다. 따라서 기술자 역할의 뒷받침을 전제로 관리자 역할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둘째로 최고경영층의 PR에 대한 관심도 제고가 필요하다. PR실무자의 긍정적인 인식이 업무의 자부심을 높이고 조직에 가치를 가져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최고경영층의 PR에 대한 관심도 증진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상의 제안들이 실현된다면 PR실무자의 직무만족도 제고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통해 업무성과를 높이고 조직은 효율적 PR커뮤니케이션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조직은 공중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효율적인 PR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는 우수이론을 이론적 틀로 삼아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PR활동을 진단하고, 조직에서 효율적인 PR 커뮤니케이션을 펼치기 위해서 PR실무자는 어떤 부분을 보완하고 강화시켜 나가야하는지 모색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의 특성이 확연히 구분되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비교를 통해 두 집단 실무자의 인식 및 활동에 대한 현황 파악과 더불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민간기업의 직무만족도가 공공기관보다 높게 나타났고, PR실무자의 역할인식은 공공기관이 민간기업에 비해 언론관계 관리와 기술자 역할 수행을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공공기관이 민간기업에 비해 폐쇄적인 조직문화를 갖고 있고 보수적인 경향이 있어 업무의 변화가 더딘 점 등이 차이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전체적인 PR실무자의 전문성은 낮은 편으로 측정되어 PR실무자 스스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PR부서의 위상은 높게 측정됐는데, 조직에서 PR이 경영활동의 일부로 인식되고 있다는 긍정적 결과로 보여진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PR실무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요인들을 개선해 나간다면 향후 직무만족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우선 PR실무자의 관리자 역할 수행이 실무자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PR실무자 스스로 본인의 역할을 기술자나 언론관계 담당자로 규정짓지 않고 PR을 경영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관리자로서 능력을 키워나간다면 직무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아직까지 PR실무자가 언론관계 담당자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은 오랜 기간 국내에서 PR이 퍼블리시티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우수이론에서 관리자 역할은 기술자 역할을 동시에 하거나 그 능력을 지니고 있을 때에 가장 효과적이었음을 밝힌 바 있다. 따라서 기술자 역할의 뒷받침을 전제로 관리자 역할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둘째로 최고경영층의 PR에 대한 관심도 제고가 필요하다. PR실무자의 긍정적인 인식이 업무의 자부심을 높이고 조직에 가치를 가져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최고경영층의 PR에 대한 관심도 증진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상의 제안들이 실현된다면 PR실무자의 직무만족도 제고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통해 업무성과를 높이고 조직은 효율적 PR커뮤니케이션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nfluential factors upon the job satisfaction of PR practitioners,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public institutions and private corporations of which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were quite different, together with the current status of PR practition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nfluential factors upon the job satisfaction of PR practitioners,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public institutions and private corporations of which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were quite different, together with the current status of PR practitioners' perception and activity, and then present improvement strategies.
Study findings are as follows: The job satisfaction of private corporations was higher than that of public institutions. As for PR practitioners' organizational role, public institutions carried out more activities in media relations and technician role than private corporations. The expertise of PR practitioners on the whole was low. In this vein, it is necessary for PR practitioners to increase their expertise for themselves. The empowerment of PR department was high. This finding seems to derive from the fact that PR in an organization is positively perceived as part of managerial activity.
In addition, if the influential factors upon PR practitioners' job satisfaction, presented in this study, are improved in the future, it will have positive influence upon the improvement of job satisfaction. Since manager role had positive influence upon their job satisfaction, it is necessary for PR practitioners themselves not to define their role in only technician or the person in charge of media relations, but to perceive PR as part of management and cultivate their ability of manager, thus enhancing their job satisfaction.
Second, it is necessary for dominant coalition to enhance their interest in PR. From the perspective that PR practitioners' positive perception increase their job pride and can bring values to the organization, dominant coalition must increase their interest in P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nfluential factors upon the job satisfaction of PR practitioners,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public institutions and private corporations of which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were quite different, together with the current status of PR practitioners' perception and activity, and then present improvement strategies.
Study findings are as follows: The job satisfaction of private corporations was higher than that of public institutions. As for PR practitioners' organizational role, public institutions carried out more activities in media relations and technician role than private corporations. The expertise of PR practitioners on the whole was low. In this vein, it is necessary for PR practitioners to increase their expertise for themselves. The empowerment of PR department was high. This finding seems to derive from the fact that PR in an organization is positively perceived as part of managerial activity.
In addition, if the influential factors upon PR practitioners' job satisfaction, presented in this study, are improved in the future, it will have positive influence upon the improvement of job satisfaction. Since manager role had positive influence upon their job satisfaction, it is necessary for PR practitioners themselves not to define their role in only technician or the person in charge of media relations, but to perceive PR as part of management and cultivate their ability of manager, thus enhancing their job satisfaction.
Second, it is necessary for dominant coalition to enhance their interest in PR. From the perspective that PR practitioners' positive perception increase their job pride and can bring values to the organization, dominant coalition must increase their interest in P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