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이 배울 확률과 통계 영역의 교과서를 구성적, 내용적 측면으로 비교·분석하고, 개정 교육과정의 요구사항인 수학적 의사소통, 문제만들기 강화 여부를 확인하여 다음에 나올 교과용 도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정 교육과정 해설과 수학적 의사소통,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문제만들기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확률과 통계 영역의 구성적, 내용적 측면의 유형과 수학적 의사소통 방식을 표현 기법별, 교과영역별로 분석해보고, 만들기의 유형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과서의 단원 구성과 배열은 출판사 별로 차이가 있지만, 큰 틀은 2007개정 교육과정 고시에 따른 분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둘째, 모든 교과서는 학생들의 ...
본 연구의 목적은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이 배울 확률과 통계 영역의 교과서를 구성적, 내용적 측면으로 비교·분석하고, 개정 교육과정의 요구사항인 수학적 의사소통, 문제만들기 강화 여부를 확인하여 다음에 나올 교과용 도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정 교육과정 해설과 수학적 의사소통,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문제만들기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확률과 통계 영역의 구성적, 내용적 측면의 유형과 수학적 의사소통 방식을 표현 기법별, 교과영역별로 분석해보고, 만들기의 유형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과서의 단원 구성과 배열은 출판사 별로 차이가 있지만, 큰 틀은 2007개정 교육과정 고시에 따른 분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둘째, 모든 교과서는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위해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단원을 도입한다. 또한, 실생활과 관련된 수학이야기나 교과 내용과 관련된 역사적 배경,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소재의 게임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까지 고려하였다. 셋째, 20종의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련된 문항이 적지만, 확률과 통계 영역의 전 영역에 걸쳐 의사소통 방식을 제시하였고 전반적으로 고르게 제시되어 있었다. 넷째, 각 교과서에 실린 문제만들기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주어진 문제의 변형을 통한 문제만들기 유형에 치우쳐 있었다. 20종의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는 5종을 제외한 15종의 교과서는 문제만들기 활동을 반영하고 있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이 배울 확률과 통계 영역의 교과서를 구성적, 내용적 측면으로 비교·분석하고, 개정 교육과정의 요구사항인 수학적 의사소통, 문제만들기 강화 여부를 확인하여 다음에 나올 교과용 도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정 교육과정 해설과 수학적 의사소통,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문제만들기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확률과 통계 영역의 구성적, 내용적 측면의 유형과 수학적 의사소통 방식을 표현 기법별, 교과영역별로 분석해보고, 만들기의 유형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과서의 단원 구성과 배열은 출판사 별로 차이가 있지만, 큰 틀은 2007개정 교육과정 고시에 따른 분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둘째, 모든 교과서는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위해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단원을 도입한다. 또한, 실생활과 관련된 수학이야기나 교과 내용과 관련된 역사적 배경,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소재의 게임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까지 고려하였다. 셋째, 20종의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련된 문항이 적지만, 확률과 통계 영역의 전 영역에 걸쳐 의사소통 방식을 제시하였고 전반적으로 고르게 제시되어 있었다. 넷째, 각 교과서에 실린 문제만들기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주어진 문제의 변형을 통한 문제만들기 유형에 치우쳐 있었다. 20종의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는 5종을 제외한 15종의 교과서는 문제만들기 활동을 반영하고 있지 않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proposes the direction of next textbook, that will come out,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n composition and content quality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from 2007 revised textbook which is learned by the faculty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and confirming whether ...
The purpose of this study proposes the direction of next textbook, that will come out,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n composition and content quality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from 2007 revised textbook which is learned by the faculty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and confirming whether or not reinforced the mathematical communication and making problems that are required for revision of this curriculum.
The purpose of this study proposes the direction of next textbook, that will come out,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n composition and content quality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from 2007 revised textbook which is learned by the faculty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and confirming whether or not reinforced the mathematical communication and making problems that are required for revision of this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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