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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변이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변이성의 개념이 통계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제시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자료를 수집하고 표현하고 축약하여 해석하는 모든 학습 활동에서 발생하는 변이를 묘사하고 표현하며 변이성에 대한 원인을 찾고 변이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학습 경로가 수정되어야 함을 지적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연구가 다양한 상황에서 단편적인 과제를 이용하여 변이성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이나 추론 수준을 조사하였고 변이성 개념과 관련된 주요 학습 요소를 교실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기술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개발연구 방법론에 따라 자료의 분포와 표본추출 상황에서 변이성 개념의 학습 설계를 위한 교수학적 아이디어로 국소적 수업이론을 제시하고 이에 기초하여 설정한 변이성 개념에 대한 가설 학습 경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변이성의 본질을 파악하고 변이성 ...
저자 | 지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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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원경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 185 p. |
키워드 | 수학교육 자료 분포 표본 추출 상황 변이성 변이 가설 학습 경로 통계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181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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