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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이 문학감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ext Konkretisation Activities of the Interpretation Community on Literature Appreciation Ability 원문보기


박희숙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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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학감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구안하여, 해석공동체로서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사 간의 문학작품을 공동으로 해석하기 위한 다양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텍스트 구체화 활동이란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반응에서 생기게 되는 주관적 비평을 극복하려는 것으로 독자를 의미부여의 개인적 차원이 아닌 동일한 해석적 전략을 사용하는 해석집단의 구성원으로 규정하여,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텍스트에 반응하도록 하고, 문학작품의 이해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다. 텍스트 구체화 활동은 텍스트에 내재하는 빈자리를 학생들에게 다양하게 해석해 볼 즐거움을 제공한다. 문학 텍스트는 불확정성을 지니고 있고, 독자가 이를 구체화(Konkretisation)하여 의미를 찾으면 ‘작품’이 된다는 것이 수용이론의 기본 개념이다. 작품은 독자의 의식 속에서 텍스트가 재구성되어 이루어진 것이다. 즉 텍스트가 원칙적으로 불확정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독자의 창조적 상상력을 통한 의미해석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텍스트의 의미해석을 '텍스트 구체화'라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실시하면 학생들의 문학 감상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지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초등학교 문학 수업의 방법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Ⅱ장에서는 수용이론에 입각하여 텍스트 구체화 활동의 필요함을 고찰하였다. 문학감상능력 향상을 위한 텍스트 구체화 활동의 필요성으로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에서 학습자들이 다양한 해석 공동체를 구성하여 스스로 문학 텍스트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주체적으로 수용하도록 하기 위해 ...

주제어

#초등국어교육 해석공동체 텍스트구체화활동 문학감상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희숙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신헌재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88 p.
키워드 초등국어교육 해석공동체 텍스트구체화활동 문학감상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82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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