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도서 대출 현황을 파악하고 과학 학업성취도와의 연관성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M초등학교의 학교도서관 업무지원시스템(DLS)을 이용하여 4~6학년 학생 427명을 대상으로 대출목록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한국십진분류법에 기초하여 교과 관련 도서로 구분하였으며, 과학도서는 과학 학습만화와 학습만화를 제외한 일반 과학도서로 구분하여 대출량을 정리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2010학년도 성취도 평가 점수를 사용하였고, 대출량과 성취도 사이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도서 대출 현황을 파악하고 과학 학업성취도와의 연관성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M초등학교의 학교도서관 업무지원시스템(DLS)을 이용하여 4~6학년 학생 427명을 대상으로 대출목록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한국십진분류법에 기초하여 교과 관련 도서로 구분하였으며, 과학도서는 과학 학습만화와 학습만화를 제외한 일반 과학도서로 구분하여 대출량을 정리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2010학년도 성취도 평가 점수를 사용하였고, 대출량과 성취도 사이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계수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대출 정도에 따른 성취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고학년 학생들은 과학도서를 국어 관련 도서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대출해 보고 있었는데, 이는 도서 소장량과 비슷한 결과였다. 이를 통해 과학도서 읽기를 장려하려면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에 적합한 양질의 과학도서들을 꾸준히 소장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과학 학습만화 대출량은 전체 과학도서 대출량의 약 70%를 차지하였으며 학년에 따른 차이는 미미하였고, 남학생들의 과학 학습만화 대출량이 여학생에 비해 더 많았는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과학 학습만화가 과학에 대해 흥미와 호기심을 갖게 하는 등 여러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학도서 대출량이 학습만화에만 집중되는 것은 자칫 가벼운 독서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과학도서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전체 과학도서 대출량과 과학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계수 분석 결과 낮은 상관관계가 있었는데, 과학 학습만화나 일반 과학도서를 대상으로 분석하여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과학 학습만화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해 굳이 의심하는 시각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식의 과학도서 읽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타 교과 연계 도서 대출량과 성취도와의 상관계수 또한 0.2 내외로, 과학도서는 타 교과 연계 도서와 비슷하게 해당 과목 성취도와 관련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넷째, 과학도서 대출 정도를 각 학년별 대출량의 사분위수를 기준으로 ‘최상’, ‘최하’로 구분하였을 때, 대출 정도에 따라 과학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일반 과학도서 대출량의 ‘최상’, ‘최하’에 따른 과학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만화라는 형식이 주는 오락적 요소를 기대하며 과학 학습만화를 많이 읽는 학생들보다는 아무래도 과학 관련 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접하게 되는 일반 과학도서를 많이 읽는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았을 때, 학교 도서관에서 학생들의 흥미 및 교육적 효용성을 고려한 최신 과학도서들을 꾸준히 소장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이 ‘과학 학습만화’에만 치중하지 않고 다양한 종류의 과학도서들을 읽어 과학 학습에 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학생들의 수준 및 독서 목적 등을 고려한 우수 과학도서를 선정하거나 과학도서 분류 틀을 개발하여 홍보,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시·도 교육지원청 차원에서도 과학도서 읽기가 학생의 과학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과학과 독서 지도와 관련된 교사 연수나 차시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과학도서 목록 개발 등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도서 대출 현황을 파악하고 과학 학업성취도와의 연관성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M초등학교의 학교도서관 업무지원시스템(DLS)을 이용하여 4~6학년 학생 427명을 대상으로 대출목록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한국십진분류법에 기초하여 교과 관련 도서로 구분하였으며, 과학도서는 과학 학습만화와 학습만화를 제외한 일반 과학도서로 구분하여 대출량을 정리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2010학년도 성취도 평가 점수를 사용하였고, 대출량과 성취도 사이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계수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대출 정도에 따른 성취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고학년 학생들은 과학도서를 국어 관련 도서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대출해 보고 있었는데, 이는 도서 소장량과 비슷한 결과였다. 이를 통해 과학도서 읽기를 장려하려면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에 적합한 양질의 과학도서들을 꾸준히 소장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과학 학습만화 대출량은 전체 과학도서 대출량의 약 70%를 차지하였으며 학년에 따른 차이는 미미하였고, 남학생들의 과학 학습만화 대출량이 여학생에 비해 더 많았는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과학 학습만화가 과학에 대해 흥미와 호기심을 갖게 하는 등 여러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학도서 대출량이 학습만화에만 집중되는 것은 자칫 가벼운 독서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과학도서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전체 과학도서 대출량과 과학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계수 분석 결과 낮은 상관관계가 있었는데, 과학 학습만화나 일반 과학도서를 대상으로 분석하여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과학 학습만화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해 굳이 의심하는 시각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식의 과학도서 읽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타 교과 연계 도서 대출량과 성취도와의 상관계수 또한 0.2 내외로, 과학도서는 타 교과 연계 도서와 비슷하게 해당 과목 성취도와 관련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넷째, 과학도서 대출 정도를 각 학년별 대출량의 사분위수를 기준으로 ‘최상’, ‘최하’로 구분하였을 때, 대출 정도에 따라 과학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일반 과학도서 대출량의 ‘최상’, ‘최하’에 따른 과학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만화라는 형식이 주는 오락적 요소를 기대하며 과학 학습만화를 많이 읽는 학생들보다는 아무래도 과학 관련 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접하게 되는 일반 과학도서를 많이 읽는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았을 때, 학교 도서관에서 학생들의 흥미 및 교육적 효용성을 고려한 최신 과학도서들을 꾸준히 소장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이 ‘과학 학습만화’에만 치중하지 않고 다양한 종류의 과학도서들을 읽어 과학 학습에 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학생들의 수준 및 독서 목적 등을 고려한 우수 과학도서를 선정하거나 과학도서 분류 틀을 개발하여 홍보,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시·도 교육지원청 차원에서도 과학도서 읽기가 학생의 과학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과학과 독서 지도와 관련된 교사 연수나 차시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과학도서 목록 개발 등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esent state of borrowing science books and to analyze the relation between the amount of borrowing science books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The subjects were 427 students from 4th to 6th grade of M elementary school in Se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esent state of borrowing science books and to analyze the relation between the amount of borrowing science books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The subjects were 427 students from 4th to 6th grade of M elementary school in Seoul, and the list and amount of borrowed science books were collected from the Digital Library System(DL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the amount of borrowing science books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the analysis of correlation coefficient and t-test were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cience books were the second highest borrowed books and owned books in elementary school library. There was a tendency that the ranking of the amount of borrowing books was similar to the ranking of the amount of owned books in the library. Second, the amount of borrowing science educational cartoons was more than two times than (the mount of borrowing) common science books in every 4th, 5th, and 6th grade. The amount of boys borrowing science educational cartoons was more than the girls, and it was a significant difference(p < 0.05). Third, the correlation coefficient between the amount of borrowing science books and the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was 0.244(p < 0.01) in 4th, and 0.224(p < 0.01) in 5th grade. This result was similar to the analysis with science educational cartoons or common science books, and the books related to Korean language or social studies. Fourth,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the lowest-ranking and highest-ranking groups(t=-4.09, df=158, p=0.0001) designated by the first and third quartile of the amount of borrowed common science books in every 4th, 5th, and 6th grade. The above-mentioned findings illustrated that the borrowing of science book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It is therefore important to have new and interesting science books that also have a strong educational value in elementary school libraries. Teachers must then be made aware of all such available resources to complement their lessons. Lastly, the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science book list is crucial for students to easily choose a suitable science book among various book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esent state of borrowing science books and to analyze the relation between the amount of borrowing science books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The subjects were 427 students from 4th to 6th grade of M elementary school in Seoul, and the list and amount of borrowed science books were collected from the Digital Library System(DL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the amount of borrowing science books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the analysis of correlation coefficient and t-test were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cience books were the second highest borrowed books and owned books in elementary school library. There was a tendency that the ranking of the amount of borrowing books was similar to the ranking of the amount of owned books in the library. Second, the amount of borrowing science educational cartoons was more than two times than (the mount of borrowing) common science books in every 4th, 5th, and 6th grade. The amount of boys borrowing science educational cartoons was more than the girls, and it was a significant difference(p < 0.05). Third, the correlation coefficient between the amount of borrowing science books and the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was 0.244(p < 0.01) in 4th, and 0.224(p < 0.01) in 5th grade. This result was similar to the analysis with science educational cartoons or common science books, and the books related to Korean language or social studies. Fourth,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the lowest-ranking and highest-ranking groups(t=-4.09, df=158, p=0.0001) designated by the first and third quartile of the amount of borrowed common science books in every 4th, 5th, and 6th grade. The above-mentioned findings illustrated that the borrowing of science book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in elementary school. It is therefore important to have new and interesting science books that also have a strong educational value in elementary school libraries. Teachers must then be made aware of all such available resources to complement their lessons. Lastly, the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 science book list is crucial for students to easily choose a suitable science book among various book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