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동화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화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활동은 비난 ․ 공격 상황으 로 인한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2. 동화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활동은 불안 ․ 좌절감으로 인한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3. 동화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활동은 자존감 상함으로 인한 유아의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N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두 학급을 실험집단(27명)과 통제집단(27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동화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활동을 2010년 11월 17일부터 12월 22일까지 6주 동안 주 2회씩 총 1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도구로는 염현경(1998)이 제작한 한국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다. 동화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
저자 | 지수연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옥분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75장 |
키워드 |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189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