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의 그림책 창작을 통한 전환학습 사례연구 원문보기


심소현 (경희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그림책분야 특화프로그램에 참여한 성인을 대상으로 그림책 창작을 통한 전환학습 사례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의 그림책 창작 참여 경험은 어떠한가? 둘째, 이러한 그림책 창작 경험을 통한 성인의 전환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를 연구문제로 정하여 그림책 창작을 경험한 연구참여자들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여 전환학습이라는 이론적 근거로 탐색하였으며, 문제 해결을 위해 연구자는 사례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2019년 5월부터 11월까지 I지역 S공공도서관에서 그림책분야 특화프로그램으로 지역주민 15명이 함께 그림책 만들기, 북콘서트 및 전시회 과정을 이수하는프로그램이었다. 연구참여자는 프로그램 참여 후 그림책출판까지 진행하게 된 4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자는 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의 강사로 본 연구를 참여관찰하며, 면접, 북콘서트, 전시회 등 작품 결과물과 관련 신문기사, 홈페이지 등을 보충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 그림책 창작 참여 경험은 첫째, 그림책 창작은 개인의 욕구로 개인의 그림책을 만들기 위해 시작하였지만 그림책 창작과정의 어려움을 겪으며 학습 참여자들끼리 정서적으로 서로 의지하며 학습과정을 이끌어 나가면서 마무리까지 한다는 것이다. 학습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관계형성과 다양한 경험 등을 통해서도 관점전환과 행동변화가 일어나는데 이성적 측면과 정서적·실천적 측면의 전환, 즉 전체적인 전환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둘째, 그림책 창작 경험에서 연구참여자들은 그림책출판과 동시에 그림책작가라는 직업이 생기고 책이 팔리면서 적은 금액이라도 경제적인 활동이 시작되는 것에 큰 의미가 있었다. 그림책을 구매해준 소비자에게 인정받음으로써 그림실력에 대한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그림책작가 즉, 예술가로서의 책임감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성인 학습자가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정된 사고나 관점에서 극적인 사건 또는 점진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좀 더 포용적·개방적·성찰적이고 분별력 있게 변화되는 모습에서 선행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림책 창작을 통한 전환학습은 ‘그림책 동상이몽’, ‘하얀 도화지 위의 나’, ‘너와 나, 통(通)하는 글 그림’, ‘그림책으로 여는 새로운 지평’으로 표현하였다.
‘그림책 동상이몽’에서는 개인적·환경적 원인으로 정신적ㆍ육체적인 부담과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혼란스러움의 의미로 ‘이상과 현실사이’, ‘정서적위기’로 구분하였다.
‘하얀 도화지 위의 나’에서는 스스로의 한계와 혼란스러운 환경을 동료들과 강사와 대화를 통해 직면함으로써 ‘객관적 인정’을 하고 ‘목표를 재설정’하면서 본격적인 프로그램에 집중하게 된다.
‘너와 나, 통(通)하는 글 그림’에서는 다양한 정보와 프로그램을 통해 주변에서부터 이야기를 찾아나가는 ‘관심과 관찰의 힘’을 알게 되고 글과 그림의 다양한 ‘표현의 기술’을 익히면서 자신감을 갖게 된다. 자신의 이야기를 책으로 만드는데 소극적이었던 태도를 벗어나 자신의 잠재력을 깨우면서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여 그림책에 담고 싶어 하는 적극적인 자세로 변화하면서 그림책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그림책으로 여는 새로운 지평’에서는 그림책출판과정이라는 어려운 과정을 그림책이라는 결과물로 성취하면서, 그림책작가로서의 ‘새로운 역할 획득’과 동료의 의견을 수렴하여 책을 만들고, 독자와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책을 쓰는데 반영하려고 하는 수용적인 자세로 변화한다. 이처럼 ‘열린 마음의 변화’는 부모로서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또래의 학부모들에게도 부러움을 사며 닮고 싶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cases of transition learning through picture book creation, focusing on adults, who participated in a special program on picture books in the public library.
Specific research questions are the following. First, what kind of experience is participating in creating picture...

주제어

#그림책 창작, 전환학습, 공공도서관, 문화예술교육, 평생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소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일선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ⅳ,77 p.
키워드 그림책 창작, 전환학습, 공공도서관, 문화예술교육, 평생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22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