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패션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의 효과 원문보기


한정민 (고려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의류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패션제품의 구매상황에서 시간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소비자의 혁신성과 점포의 가격정책의 효과를 알아보고, 시간적 거리에 따른 구매선택기준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패션제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전시성이나 유행의 변화가 크고 제품의 주기가 짧아, 소비자에게 소개되고 소멸되는 전반적인 흐름이 시간에 대한 영향 아래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패션제품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제품의 가치가 떨어지므로 시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시간은 어떠한 영향에도 조정될 수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이로 인하여 시간을 후회 없이 소비하길 바라는 소비자는 불확실성(uncertainly)이 적은 현재를 미래보다 선호하게 되는 시간선호(time preference)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패션 제품의 경우,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는 초기에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후기에 채택하는 소비자들 보다 먼저 구매하여 차별되길 바라므로 이와 같은 새로운 것에 민감한 소비성향을 측정할 수 있는 혁신성(...

주제어

#시간선호(Time preference) 시간적 거리(Temporal distance) 혁신성(Innovativeness) 가격(Price) 및 할인(Discou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정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정학과 의류학전공
지도교수 이윤정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i, 116 p.
키워드 시간선호(Time preference) 시간적 거리(Temporal distance) 혁신성(Innovativeness) 가격(Price) 및 할인(Discou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96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