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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회적 규범과 지각된 혜택이 사회적 기업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Norms and Perceived Benefits on Purchase Intention for the Fashion Products of Social Enterpris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3 no.5, 2019년, pp.699 - 710  

서민정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social norms and perceived benefits that are expected to lead to purchase fashion goods selling by social enterprises that can help guide the establishment of effective sales strategies for social enterprises. The relationships among two social norms (injunctive norms and desc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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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적 기업의 경영진과 실무진은 상대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진 영리기업에 초점화된 판매 전략 연구의 결과를 활용할 수는 있지만 사회적 기업과 영리기업의 제품 구매를 자극하는 광고물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Jun and Park(2014)의 연구 결과를 고려하면 영리기업에 초점화한 연구의 결과를 사회적 기업에 적용하였을 때 그 효과성을 장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에 적합한 판매 전략을 제언하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소비자의 사회적 제품 구매 에 기여할 수 있는 선행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사회적 규범은 사회적 기업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부족한 인식의 확대와 구매 유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예측하는데 지각된 혜택은 중요한 변수로서 선행연구(Chung et al., 2017; Moon et al., 2013)에서 활발히 논의되어 왔지만,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와 관련하여 소비자가 어떤 혜택을 지각하는 것이 구매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지를 알기에는 미흡하기에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외에도 사회적 규범과 지각된 혜택의 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를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사회적 규범과 지각된 혜택의 관계를 분석하는 초두연구 라는 점에서도 그 의의는 크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도출된 결과들을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의 소비자 구매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판매 전략에 관련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소비자가 구매한 사회적 기업의 패션제품이 사회적 문제 해결과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를 소비자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이 소비자의 구매를 유발하기 위한 판매 전략으로 사회적 규범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판단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사회적 규범을 명령적 규범과 기술적 규범으로 구성하여 지각된 혜택(공익적 혜택, 심리적 혜택, 사회적 이미지 혜택)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각각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가 실무적, 학문적으로 주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는 있지만, 몇 가지 한계점이 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지각된 혜택(공익적 혜택, 심리적 혜택, 사회적 이미지 혜택)을 세 가지 차원에서만 살펴보았다. 설정한 지각된 혜택이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고는 있지만, 사회적 부분과 개인적 부분으로 연구의 결과가 제한된 점이 있다.
  • , 2013)에 서는 사회적, 심리적, 환경적, 경제적, 기능적, 상징적 등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혜택의 하위차원을 사회적 기업의 패션제품 구매 유발과 높은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익적 혜택, 심리적 혜택, 사회적 이미지 혜택으로 구성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우선 지각된 혜택 중 공익적 혜택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자는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즉 공익적 혜택까지도 고려하여 제품을 구매한다.

가설 설정

  • 선행연구(Beatty & Smith, 1987; Lee et al., 2015; Zhu et al., 2018)에서 제품군에 따라 소비자의 기대 및 구매 행동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논의되었기 때문에 제품 군의 효과를 상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패션제품으 로만 한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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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받을 시 장점은 무엇인가? 주주와 이해관계자의 이윤을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운영을 하는 영리기업과 달리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 실현을 우선시함과 동시에 영업활동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여야 한다는 이중 부담을 안고 있다(Choi, 2018). 하지만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으면 경영과 관련된 자문 및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사업개발비와 인건비와 같은 재정지원, 세제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는 이점이 있다(Korean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gency, n.d.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비영리기업의 특징과 이윤을 추구하는 영리기업의 특징을 모두 내포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조직으로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을 일컫는다(Korean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gency, n.d.
공익적 혜택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공익적 혜택(cause benefit)은 기업의 사회적 활동의 실제적 혜택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정도이다(Kim, 2011). 소비자가 사회적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였을 때 실제로 얼마나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기대 정도라 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은 영리추구를 우선시하는 일반기업과는 다르게 사회적 문제 해결을 우선시하며 그에 맞는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Rh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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