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 미술놀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제행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은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제 행동을 진단하고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미술놀이를 중심으로 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제 행동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정 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미술놀이를 중심으로 한 놀이치료 프로그램 개발은 어떠한가?
둘째, 미술놀이를 중심으로 한 놀이치료프로그램 적용과정에서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제 행동은 어떻게 변화 하였는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2019년 3월부터 11월까지 총 9개월 동안 서울시에 위치한 한 어린이집을 선정하여 재원 중인 다문화 가정 유아 전원(3명)을 진단하고 이들 중 문제 행동을 나타내는 유아 2명을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제 행동 기초검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행동 개선을 위한 미술놀이치료를 중심으로 한 개별화 프로그램이 연구자에 의해 개발되고 전문치료사에 의해 시행되었다. 기초검사로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행동에 대한 직접관찰, 부모 면담,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제행동 척도검사 등이 실시되었다. 다문화 가정 유아를 위한 맞춤형 문제 행동 개선 프로그램은 주 1회 40분씩 총 20회기의 미술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언어발달 지원이 요구되는 유아 1명을 대상으로 하는 주 1회 40분씩 총 10회기의 언어놀이치료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자료 수집은 질적․양적 방식의 혼합으로 이루어졌으며, 질적 자료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직접 참여관찰, 부모 면담, 전문치료사의 기록과 양적 자료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제 행동 척도 검사 PBQ(The Preschool Behavior Questionnaire)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포함한다. 수집된 자료는 사전, 시작, 중간, 종결단계의 시점에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미술놀이를 중심으로 한 놀이치료 프로그램개발을 위해서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행동, 생애사, 가족사 등 전체적인 정보를 수집하며 다문화 가정 유아가 나타내는 주요문제를 인식하고 문제행동 개선의 목적에 따른 놀이치료 프로그램 및 내용을 선정한다. 문제 행동의 점차적인 개선과정을 위해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로 나누어 구성한다. 시작단계인 초기에는 자신의 내재된 감정을 표현 할 수 있도록 전반적 관계 형성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중간단계에서는 자신의 분노와 억압된 감정을 표출하고 감정을 인식하는 기회, 종결단계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도록 세부 내용을 선정한다. 매회기는 탐색→ 치료놀이→ 소감나누기 등의 일정한 규칙이 있도록 하였으며 활동의 목표와 방법을 유아 자신의 내재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s and applies an art-play-therapy program improve behavioral problems of young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how is the development of an art-play-therapy program to improve the behavioral problem of young children in multicul...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은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어성연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16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06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