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영재학급의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영재상담의 전반적인 상담 실태를 파악하고, 초등영재 상담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영재상담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초등영재학급의 상담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영재학급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의 영재상담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초등영재학급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의 영재상담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교육청 산하에서 운영되고 있는 20개 영재학급의 학생 400명, 학...
본 연구는 초등영재학급의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영재상담의 전반적인 상담 실태를 파악하고, 초등영재 상담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영재상담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초등영재학급의 상담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영재학급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의 영재상담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초등영재학급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의 영재상담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교육청 산하에서 운영되고 있는 20개 영재학급의 학생 400명, 학부모 400명, 영재학급 지도 교사 100명이며, 연구도구로 사용된 설문지는 학생용, 학부모용, 교사용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였으며, 초등영재학급의 상담 실태와 영재상담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의 통계적 처리는 SPSS/Windows 12에서 빈도와 백분율 산출 및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영재학급의 상담 활동은 영재교육의 중요성과 영재아의 재능 계발 및 정서적 발달 등 그 필요성에 비하여 매우 저조하였다. 따라서 영재학급의 상담 활성화를 위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영재상담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즉 영재상담을 영재적 특성으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처방적 상담’이 아닌, 예방적이고 성장 지향적인 상담 차원에서 교사 또는 상담자에게 적극적으로 상담을 요구하려는 인식과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영재상담은 영재교육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서 영재 판별, 영재 교육과정, 영재 관리, 촉진 시스템 등과 동등한 비중을 가지고 통합될 수 있도록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상담에 대한 요구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일반상담과 영재상담의 차별성에 대한 인식에는 학생, 학부모, 교사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영재상담의 개념에 대한 인식에는 학생, 학부모, 교사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지적정서적으로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재아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영재를 위한 상담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향후 영재상담의 프로그램을 계획함에 있어 영재상담자는 상담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영재 관련 정보와 자료를 충분히 가지고 있어야 하며, 상담 프로그램 역시 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초등영재학급 학생과 학부모의 상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상담에 관한 지식 및 상담 기술 제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대다수의 학생과 학부모는 영재상담에 가장 적합한 상담자로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선택하였으며, 교사들의 상담 후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보아 상담이 영재아의 건전한 발달을 위해 효과적인 조력 활동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상담 관련 지식이나 기술이 결여된 상담 활동은 교사들을 상담에 소극적인 자세로 대하게 하며, 상담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므로, 영재학급의 상담 활성화를 위하여 교사의 상담 관련 지식이나 상담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넷째, 영재학급의 학생과 학부모가 느끼는 고민이나 불안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과 학부모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영재학급의 운영 목적이 단순히 영재성을 발견하고 일반 학급 교육과정보다 수준 높은 학습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영재학생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나아가 창의적인 사고 활동으로 현대 사회에 유용한 인재가 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볼 때, 영재학생을 위한 예방적 상담 프로그램과 함께 학부모에게는 영재아의 특성과 심리적 문제를 바르게 알고 공감할 수 있는 학부모 프로그램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와 교사는 부모에게 영재아의 높은 학업성취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부모는 학교와의 동반자적 역할로 서로 협력하고 정보를 나눈다면 이는 학생과 학부모의 상담 요구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충족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영재학급의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영재상담의 전반적인 상담 실태를 파악하고, 초등영재 상담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영재상담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초등영재학급의 상담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영재학급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의 영재상담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초등영재학급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의 영재상담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교육청 산하에서 운영되고 있는 20개 영재학급의 학생 400명, 학부모 400명, 영재학급 지도 교사 100명이며, 연구도구로 사용된 설문지는 학생용, 학부모용, 교사용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였으며, 초등영재학급의 상담 실태와 영재상담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의 통계적 처리는 SPSS/Windows 12에서 빈도와 백분율 산출 및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영재학급의 상담 활동은 영재교육의 중요성과 영재아의 재능 계발 및 정서적 발달 등 그 필요성에 비하여 매우 저조하였다. 따라서 영재학급의 상담 활성화를 위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영재상담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즉 영재상담을 영재적 특성으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처방적 상담’이 아닌, 예방적이고 성장 지향적인 상담 차원에서 교사 또는 상담자에게 적극적으로 상담을 요구하려는 인식과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영재상담은 영재교육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서 영재 판별, 영재 교육과정, 영재 관리, 촉진 시스템 등과 동등한 비중을 가지고 통합될 수 있도록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상담에 대한 요구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일반상담과 영재상담의 차별성에 대한 인식에는 학생, 학부모, 교사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영재상담의 개념에 대한 인식에는 학생, 학부모, 교사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지적정서적으로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재아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영재를 위한 상담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향후 영재상담의 프로그램을 계획함에 있어 영재상담자는 상담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영재 관련 정보와 자료를 충분히 가지고 있어야 하며, 상담 프로그램 역시 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초등영재학급 학생과 학부모의 상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상담에 관한 지식 및 상담 기술 제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대다수의 학생과 학부모는 영재상담에 가장 적합한 상담자로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선택하였으며, 교사들의 상담 후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보아 상담이 영재아의 건전한 발달을 위해 효과적인 조력 활동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상담 관련 지식이나 기술이 결여된 상담 활동은 교사들을 상담에 소극적인 자세로 대하게 하며, 상담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므로, 영재학급의 상담 활성화를 위하여 교사의 상담 관련 지식이나 상담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넷째, 영재학급의 학생과 학부모가 느끼는 고민이나 불안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과 학부모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영재학급의 운영 목적이 단순히 영재성을 발견하고 일반 학급 교육과정보다 수준 높은 학습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영재학생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나아가 창의적인 사고 활동으로 현대 사회에 유용한 인재가 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볼 때, 영재학생을 위한 예방적 상담 프로그램과 함께 학부모에게는 영재아의 특성과 심리적 문제를 바르게 알고 공감할 수 있는 학부모 프로그램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와 교사는 부모에게 영재아의 높은 학업성취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부모는 학교와의 동반자적 역할로 서로 협력하고 정보를 나눈다면 이는 학생과 학부모의 상담 요구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충족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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