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연의 소리 명상음악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실험 설계는 사전-사후 통제 집단 설계( pretest- pottest contol- group design)이며, 통제집단 20명, 실험집단 20명으로 무선배치로 나누어 40명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의 소리 명상음악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1 자연의 소리 명상음악 프로그램이 일반적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2 자연의 소리 명상음악 프로그램이 사회적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3. 자연의 소리 명상음악 프로그램이 가정적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4. 자연의 소리 명상음악 프로그램이 학교적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집단 간 자아존중감의 사전 점수의 결과를 t-test로 확인하여 집단 간 동질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는 Coopersmith(1967)의 자아존중감 검사지(Self-Esteem Inventory)를 신종순(1990)이 번역 재구성한 것으로 사용하였다. 자연의 소리 명상음악 프로그램을 통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의 하위 요인인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적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 전체에 대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검사 전과 후의 득점으로 ...
저자 | 하미연 |
---|---|
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iii, 74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439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