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에른스트 블로흐의 『희망의 원리』에 입각하여 산업화시대를 살아가는 조세희 소설 속 인물들이 보이는 정서와 그에 따른 삶의 지향성을 살펴본다. 소설에서 인물을 통해 드러나는 삶의 방향성은 곧 작가 의식의 반영이므로, 이를 통해 조세희의 세계관을 살펴보는 것 또한 목적으로 하고 있다. 2장에서는 빈곤 노동층인 난장이 가족과 그 주변 인물들이 갖는 정서와 그와 관련한 삶의 지향성을 살펴보았다. 우선 가난과 고단함으로 산업화 현실을 살아가는 난장이 가족의 정서는 두려움과 불안의 부정적 기대정서로 가득 채워져 있다. 난장이와 그의 ...
본고는 에른스트 블로흐의 『희망의 원리』에 입각하여 산업화시대를 살아가는 조세희 소설 속 인물들이 보이는 정서와 그에 따른 삶의 지향성을 살펴본다. 소설에서 인물을 통해 드러나는 삶의 방향성은 곧 작가 의식의 반영이므로, 이를 통해 조세희의 세계관을 살펴보는 것 또한 목적으로 하고 있다. 2장에서는 빈곤 노동층인 난장이 가족과 그 주변 인물들이 갖는 정서와 그와 관련한 삶의 지향성을 살펴보았다. 우선 가난과 고단함으로 산업화 현실을 살아가는 난장이 가족의 정서는 두려움과 불안의 부정적 기대정서로 가득 채워져 있다. 난장이와 그의 부인, 그들의 둘째 아들인 영호는 현실에서 어떠한 희망도 발견하지 못하고 절망 속에 신음한다. 그러나 큰아들 영수와 딸 영희는 선취할 미래에 대한 얼마만큼의 희망의 기대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역시 현실에서 받는 억압으로 인하여 두려움과 공포에 지배당하게 되고 결국 난장이 가족의 미래지향성은 좌절되고 만다. 그러나 난장이 가족의 주변 인물로 등장하는 소시민 신애, 나름대로 부와 권력을 소유한 율사의 아들 윤호는 이들과 관계 맺으며 오히려 긍정적 기대정서를 확보한다. 그것은 빈곤 노동자들의 곤궁한 삶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더 나은 미래를 선취하기 위한 희망이 필요함을 깨달음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 3장에서는 충만된 정서의 부유층과 달리 산업화 시대 현실의 문제에 각성하고 더 나은 미래에 대한 기대정서를 가지는 인물들이 보이는 삶의 방향성을 살펴보았다. 「천사의 달」과 『시간여행』에서 기대정서를 보이는 부유층은 이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난장이와 동감을 이루었던 인물들로, 시대의 전환기를 맞아 사회적, 경제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신애와 신애의 딸 영희, 윤호는 이제 중산층으로 상승하여 부유층으로서 물질적 풍요를 누릴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은강 회장의 조카인 경우 역시 여전히 많은 부와 권력을 소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자신들의 부유한 삶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는데, 이 죄의식은 인물들에게 불안과 두려움의 부정적 기대정서를 심어놓는다. 이 장에서는 이들 네 명의 주요 인물들을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우선 영희와 윤호, 그리고 경우는 모두 새 시대에 맞는 새로운 희망을 지향하는 젊은이들이다. 이들은 죄의식에 대하여 끝없이 고뇌하면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삶에서 위험한 모험을 선택하거나, 확고한 신념에 기반 하여 현실 개선에 대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내어 놓는 적극성을 보인다. 한편 기성세대로서 중산층의 안락한 삶에 만족하려 했던 신애 역시 젊은 시절의 반항심과 문제의식을 잊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자신에 대한 불안함과 두려움에 시달린다. 그러나 신애는 시간여행을 통해 현실의 모순을 극복하려는 긍정적 기대정서를 가졌던 과거의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이 시간여행은 과거에도, 또 지금까지도 반복되어 나타나는 가난과 부, 억압과 폭력의 우리 사회문제를 재확인 하는 계기인 동시에, 그것과의 절연에 대한 기대정서를 다시금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4장에서는 소설을 통해 드러난 조세희 삶의 지향성을 살펴보았다. 소설은 작가가 꾸는 일종의 낮꿈인 셈이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그는 미래에 대한 희망의 낮꿈을 놓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이 시기 그의 희망은 다소 추상적이고 구체적이지 못하여 ‘달나라’와 같은 추상적 유토피아에 머무르게 된다. 그러나 이후 작품인 「천사의 달」에서는 그의 낮꿈이 한결 진취적인 모습으로 나아가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새로이 부상한 중산층의 긍정적인 면에 대한 기대감과 새 시대를 이끌어 갈 젊은 층의 역할에 대한 확신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이처럼 현실의 경향성에 기반 하여 실천 방안을 모색하려는 노력을 통해 조세희의 유토피아는 이전의 추상성을 떨쳐버리는 듯하다. 그러나 정치적, 경제적으로 강압적인 통제가 심화되는 1980년대의 시대 현실에서 그는 끝내 자신의 유토피아로 나아가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드러내는 데 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시간여행] 이후 침묵에 빠지고 만다.
본고는 에른스트 블로흐의 『희망의 원리』에 입각하여 산업화시대를 살아가는 조세희 소설 속 인물들이 보이는 정서와 그에 따른 삶의 지향성을 살펴본다. 소설에서 인물을 통해 드러나는 삶의 방향성은 곧 작가 의식의 반영이므로, 이를 통해 조세희의 세계관을 살펴보는 것 또한 목적으로 하고 있다. 2장에서는 빈곤 노동층인 난장이 가족과 그 주변 인물들이 갖는 정서와 그와 관련한 삶의 지향성을 살펴보았다. 우선 가난과 고단함으로 산업화 현실을 살아가는 난장이 가족의 정서는 두려움과 불안의 부정적 기대정서로 가득 채워져 있다. 난장이와 그의 부인, 그들의 둘째 아들인 영호는 현실에서 어떠한 희망도 발견하지 못하고 절망 속에 신음한다. 그러나 큰아들 영수와 딸 영희는 선취할 미래에 대한 얼마만큼의 희망의 기대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역시 현실에서 받는 억압으로 인하여 두려움과 공포에 지배당하게 되고 결국 난장이 가족의 미래지향성은 좌절되고 만다. 그러나 난장이 가족의 주변 인물로 등장하는 소시민 신애, 나름대로 부와 권력을 소유한 율사의 아들 윤호는 이들과 관계 맺으며 오히려 긍정적 기대정서를 확보한다. 그것은 빈곤 노동자들의 곤궁한 삶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더 나은 미래를 선취하기 위한 희망이 필요함을 깨달음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 3장에서는 충만된 정서의 부유층과 달리 산업화 시대 현실의 문제에 각성하고 더 나은 미래에 대한 기대정서를 가지는 인물들이 보이는 삶의 방향성을 살펴보았다. 「천사의 달」과 『시간여행』에서 기대정서를 보이는 부유층은 이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난장이와 동감을 이루었던 인물들로, 시대의 전환기를 맞아 사회적, 경제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신애와 신애의 딸 영희, 윤호는 이제 중산층으로 상승하여 부유층으로서 물질적 풍요를 누릴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은강 회장의 조카인 경우 역시 여전히 많은 부와 권력을 소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자신들의 부유한 삶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는데, 이 죄의식은 인물들에게 불안과 두려움의 부정적 기대정서를 심어놓는다. 이 장에서는 이들 네 명의 주요 인물들을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우선 영희와 윤호, 그리고 경우는 모두 새 시대에 맞는 새로운 희망을 지향하는 젊은이들이다. 이들은 죄의식에 대하여 끝없이 고뇌하면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삶에서 위험한 모험을 선택하거나, 확고한 신념에 기반 하여 현실 개선에 대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내어 놓는 적극성을 보인다. 한편 기성세대로서 중산층의 안락한 삶에 만족하려 했던 신애 역시 젊은 시절의 반항심과 문제의식을 잊고 현실에 안주하려는 자신에 대한 불안함과 두려움에 시달린다. 그러나 신애는 시간여행을 통해 현실의 모순을 극복하려는 긍정적 기대정서를 가졌던 과거의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이 시간여행은 과거에도, 또 지금까지도 반복되어 나타나는 가난과 부, 억압과 폭력의 우리 사회문제를 재확인 하는 계기인 동시에, 그것과의 절연에 대한 기대정서를 다시금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4장에서는 소설을 통해 드러난 조세희 삶의 지향성을 살펴보았다. 소설은 작가가 꾸는 일종의 낮꿈인 셈이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그는 미래에 대한 희망의 낮꿈을 놓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이 시기 그의 희망은 다소 추상적이고 구체적이지 못하여 ‘달나라’와 같은 추상적 유토피아에 머무르게 된다. 그러나 이후 작품인 「천사의 달」에서는 그의 낮꿈이 한결 진취적인 모습으로 나아가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새로이 부상한 중산층의 긍정적인 면에 대한 기대감과 새 시대를 이끌어 갈 젊은 층의 역할에 대한 확신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이처럼 현실의 경향성에 기반 하여 실천 방안을 모색하려는 노력을 통해 조세희의 유토피아는 이전의 추상성을 떨쳐버리는 듯하다. 그러나 정치적, 경제적으로 강압적인 통제가 심화되는 1980년대의 시대 현실에서 그는 끝내 자신의 유토피아로 나아가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드러내는 데 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시간여행] 이후 침묵에 빠지고 만다.
This paper aims at taking a close look at the emotions of characters in Cho Se-hee's novel who are living in the era of industry, the directivity of their lives and the author's "hopeful emotions"shown by the characters on the basis of Ernst Bloch's Principle of Hope. In chapter 2, I focused on the ...
This paper aims at taking a close look at the emotions of characters in Cho Se-hee's novel who are living in the era of industry, the directivity of their lives and the author's "hopeful emotions"shown by the characters on the basis of Ernst Bloch's Principle of Hope. In chapter 2, I focused on the analysis of emotions of working class living in poverty and the directivity of the class and the surroundings' life in 'A Dwarf Launches a Little Ball', the novel by Cho Se-hee. The dwarf family, as a symbol of working poors, frustrates due to the failure in overcoming contradictions of reality and their future forwarding attitude preempted by expecting emotions ends in failure. In the case of Shin-ae, Yoon-ho and Kyung-woo, its surrounding figures, however, succeed in obtaining a better expecting emotions through the family's frustrations. In chapter 3, with regard to the changed situation in the 1980's, I tried to take a closer look at the "Angel's Moon, Time Travel and the Root of Silence". At this time, Cho's attention is being moved from working class to the middle class of the society and the haves. In this part, the sense of guilty as "the rich" felt by the surrounding figures who have accomplished their positive expecting emotions and surmounting the process of the negative expecting emotions ignited by the sense of guilty are being shown. Yoon-ho, Young-hee and Kyung-woo, as the youngsters with new hope for the new era, choose adventure in their lives for themselves and show the confidence for rosy future. On the other hand, Shin-ae, obsessed with insecureness and fear for her complacent life as an old generation, find herself of future-forwarding attitude with hope in her early life through time travel. This process enable her to regain energy to fight against the poverty, the polarization of wealth, and oppression and violence in the society, which are repeated in the presence as well as in the past. In chapter 4, I considered the author's directivity of life. The novel is a kind of daytime dreaming by the writer. Cho's dream of the 70's describes abstract utopia that failed to take concrete shape, for somewhat abstract and fanciful inclination. In the 80's, however, his dream shows the process of developing into a concrete utopia by obtaining specific way of practice instead of the existing abstracness.
This paper aims at taking a close look at the emotions of characters in Cho Se-hee's novel who are living in the era of industry, the directivity of their lives and the author's "hopeful emotions"shown by the characters on the basis of Ernst Bloch's Principle of Hope. In chapter 2, I focused on the analysis of emotions of working class living in poverty and the directivity of the class and the surroundings' life in 'A Dwarf Launches a Little Ball', the novel by Cho Se-hee. The dwarf family, as a symbol of working poors, frustrates due to the failure in overcoming contradictions of reality and their future forwarding attitude preempted by expecting emotions ends in failure. In the case of Shin-ae, Yoon-ho and Kyung-woo, its surrounding figures, however, succeed in obtaining a better expecting emotions through the family's frustrations. In chapter 3, with regard to the changed situation in the 1980's, I tried to take a closer look at the "Angel's Moon, Time Travel and the Root of Silence". At this time, Cho's attention is being moved from working class to the middle class of the society and the haves. In this part, the sense of guilty as "the rich" felt by the surrounding figures who have accomplished their positive expecting emotions and surmounting the process of the negative expecting emotions ignited by the sense of guilty are being shown. Yoon-ho, Young-hee and Kyung-woo, as the youngsters with new hope for the new era, choose adventure in their lives for themselves and show the confidence for rosy future. On the other hand, Shin-ae, obsessed with insecureness and fear for her complacent life as an old generation, find herself of future-forwarding attitude with hope in her early life through time travel. This process enable her to regain energy to fight against the poverty, the polarization of wealth, and oppression and violence in the society, which are repeated in the presence as well as in the past. In chapter 4, I considered the author's directivity of life. The novel is a kind of daytime dreaming by the writer. Cho's dream of the 70's describes abstract utopia that failed to take concrete shape, for somewhat abstract and fanciful inclination. In the 80's, however, his dream shows the process of developing into a concrete utopia by obtaining specific way of practice instead of the existing abstracness.
주제어
#조세희 한국소설 정서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