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나타나는 구성원들과의 친밀도와 학습 플로우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생들이 인식하는 모둠 구성원들과의 친밀도와 소집단활동에서 개별 학생들이 경험하는 학습 플로우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모둠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소집단 수준의 친밀도와 소집단별 학습상황에서 소집단 구성원들이 경험하는 학습 플로우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는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남녀공학 인문계 고등학교의 1학년 학생 7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소집단내 개인주순의 친밀도와 학습 플로우, 집단별 친밀도와 학습 플로우 관계를 알아보는 검사를 실시하였다. 교우관계 친밀도의 측정은 보다 객관화시키기 위하여 협동학습에서 강조하는 긍정적 인간관계 동료에 대한 이해와 공감협동적인 상호작용 등을 고려하여 개발한 이동원(1992)의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학습플로우 측정은 이미나(2011)가 시카고 대학에서 개발된 경험표집양식(Experience Sampling Form, ...
저자 | 최진영 |
---|---|
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진석언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ⅴ, 52 p. |
키워드 | 소집단 협동학습 친밀도 학습 플로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4521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