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사회적 모둠 구성이 집단응집력과 또래집단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n the group cohesion and peer groups by the composition of social groups in physical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사회적 모둠을 구성함으로써 집단응집력의 향상과 또래집단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학교 교육과정에서 체육수업을 통해 아동의 사회적 정서 발달에 기여하고 또래지위의 긍정적 변화가능성을 입증함으로써 협력적인 정서 발달을 위한 체육수업의 가치 정립과 또래집단의 발달에 기여하는 체육수업의 역할 확대를 위한 이론적인 근거를 마련하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청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두 곳을 선정하였다. 대상학교는 환경적으로 유사한 조건을 지닌 학교이며, 검정을 통해 두 집단 간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 3학급과 통제집단 3학급을 대상으로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의 실험설계로 운영하였으며, 8주간 16차시의 체육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동일한 수업 지도안으로 운영하여, 수업의 내용과 방식에서 동일한 조건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두 집단에는 실험을 전후하여 집단응집력 검사와 사회성 측정법의 교우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사전 검사에서 수집된 교우도 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또래지위를 판별하고 또래지위가 고루 배치되도록 사회적 모둠을 구성하였다.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비교함으로써 집단응집력의 향상과 또래집단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사회적 모둠 구성이 집단응집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사후 교정된 집단응집력이 통제집단의 사후 교정된 집단응집력에 비해 높게 향상되었으며, 사회적 모둠 구성은 집단응집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따라 집단응집력 하위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하위요인 중에서 사회적 응집력 요인이 실험 후에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에서는 감소하였다. 사회적 모둠은 집단응집력의 하위 요인 중에서 사회적 응집력의 발달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따라 또래집단 변화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집단확산성 ‘선택’의 경우에 두 학급에서 증가하였으며, 집단확산성 ‘배척’의 경우에 두 학급에서 많은 감소를 보였다. 통제집단에서는 실험전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래지위의 변화를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전체적인 또래지위 변화량이 15%정도 많았으며, 긍정적 지위로의 변화가 많았고, 부정적 지위의 변화량은 통제집단에 비해 감소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지위의 아동이 보여준 또래지위 변화와 사회적 선호도(...
이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사회적 모둠을 구성함으로써 집단응집력의 향상과 또래집단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학교 교육과정에서 체육수업을 통해 아동의 사회적 정서 발달에 기여하고 또래지위의 긍정적 변화가능성을 입증함으로써 협력적인 정서 발달을 위한 체육수업의 가치 정립과 또래집단의 발달에 기여하는 체육수업의 역할 확대를 위한 이론적인 근거를 마련하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청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두 곳을 선정하였다. 대상학교는 환경적으로 유사한 조건을 지닌 학교이며, 검정을 통해 두 집단 간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 3학급과 통제집단 3학급을 대상으로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의 실험설계로 운영하였으며, 8주간 16차시의 체육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동일한 수업 지도안으로 운영하여, 수업의 내용과 방식에서 동일한 조건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두 집단에는 실험을 전후하여 집단응집력 검사와 사회성 측정법의 교우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사전 검사에서 수집된 교우도 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또래지위를 판별하고 또래지위가 고루 배치되도록 사회적 모둠을 구성하였다.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비교함으로써 집단응집력의 향상과 또래집단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사회적 모둠 구성이 집단응집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사후 교정된 집단응집력이 통제집단의 사후 교정된 집단응집력에 비해 높게 향상되었으며, 사회적 모둠 구성은 집단응집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따라 집단응집력 하위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하위요인 중에서 사회적 응집력 요인이 실험 후에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에서는 감소하였다. 사회적 모둠은 집단응집력의 하위 요인 중에서 사회적 응집력의 발달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따라 또래집단 변화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집단확산성 ‘선택’의 경우에 두 학급에서 증가하였으며, 집단확산성 ‘배척’의 경우에 두 학급에서 많은 감소를 보였다. 통제집단에서는 실험전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래지위의 변화를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전체적인 또래지위 변화량이 15%정도 많았으며, 긍정적 지위로의 변화가 많았고, 부정적 지위의 변화량은 통제집단에 비해 감소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지위의 아동이 보여준 또래지위 변화와 사회적 선호도(SP) 변화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 결과가 실험집단에서 더 많이 나타났으며, 인기 아동의 경우에 실험집단에서 안정적인 지위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통제집단에서는 부정적 지위로의 변화가 많이 나타났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사회적 모둠을 구성함으로써 집단응집력의 향상과 또래집단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학교 교육과정에서 체육수업을 통해 아동의 사회적 정서 발달에 기여하고 또래지위의 긍정적 변화가능성을 입증함으로써 협력적인 정서 발달을 위한 체육수업의 가치 정립과 또래집단의 발달에 기여하는 체육수업의 역할 확대를 위한 이론적인 근거를 마련하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청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두 곳을 선정하였다. 대상학교는 환경적으로 유사한 조건을 지닌 학교이며, 검정을 통해 두 집단 간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 3학급과 통제집단 3학급을 대상으로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의 실험설계로 운영하였으며, 8주간 16차시의 체육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동일한 수업 지도안으로 운영하여, 수업의 내용과 방식에서 동일한 조건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두 집단에는 실험을 전후하여 집단응집력 검사와 사회성 측정법의 교우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사전 검사에서 수집된 교우도 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또래지위를 판별하고 또래지위가 고루 배치되도록 사회적 모둠을 구성하였다.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비교함으로써 집단응집력의 향상과 또래집단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사회적 모둠 구성이 집단응집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사후 교정된 집단응집력이 통제집단의 사후 교정된 집단응집력에 비해 높게 향상되었으며, 사회적 모둠 구성은 집단응집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따라 집단응집력 하위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하위요인 중에서 사회적 응집력 요인이 실험 후에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에서는 감소하였다. 사회적 모둠은 집단응집력의 하위 요인 중에서 사회적 응집력의 발달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따라 또래집단 변화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집단확산성 ‘선택’의 경우에 두 학급에서 증가하였으며, 집단확산성 ‘배척’의 경우에 두 학급에서 많은 감소를 보였다. 통제집단에서는 실험전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래지위의 변화를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전체적인 또래지위 변화량이 15%정도 많았으며, 긍정적 지위로의 변화가 많았고, 부정적 지위의 변화량은 통제집단에 비해 감소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지위의 아동이 보여준 또래지위 변화와 사회적 선호도(SP) 변화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 결과가 실험집단에서 더 많이 나타났으며, 인기 아동의 경우에 실험집단에서 안정적인 지위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통제집단에서는 부정적 지위로의 변화가 많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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