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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중학교 과학 협동학습에서 의사소통능력을 반영한 모둠구성방법이 학업성취도와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mmunication-Level-Based Grouping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and Communication Skills in Middle School Cooperative Science Class 원문보기


유주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학과공통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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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학교 과학 협동학습에서 의사소통능력을 반영한 모둠구성방법이 학업성취도와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모둠구성방법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경기도 소재 남녀 공학 중학교 네 학급으로 하였으며 이 중 두 학급은 의사소통능력을 반영하여 이질로 모둠을 구성하고 나머지 두 학급은 의사소통능력을 반영하지 않고 모둠을 구성한 후 3개월간 Jigsaw II 모형의 협동학습을 실시하였다. 형성평가와...

주제어

#협동학습 모둠구성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주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공통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윤성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45 p.p.
키워드 협동학습 모둠구성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636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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