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여성소비자의 SPA브랜드 소비자 인지도와 구매실태에 따른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SPA브랜드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효율적인 구매 선택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유도함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만족과 불만족요인을 파악하고 만족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구매 선택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품질향상과 마케팅전략 구축방안을 세우는데 기초자료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PA브랜드에서 의복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30 대 여성을 중심으로 총 300 명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
본 연구에서는 여성소비자의 SPA브랜드 소비자 인지도와 구매실태에 따른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SPA브랜드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효율적인 구매 선택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유도함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만족과 불만족요인을 파악하고 만족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구매 선택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품질향상과 마케팅전략 구축방안을 세우는데 기초자료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PA브랜드에서 의복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30 대 여성을 중심으로 총 300 명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for Windows 19.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PA브랜드의 인지도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SPA브랜드의 개념에 대해 인지도는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SPA브랜드 명 인지도는 보통보다 조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유니클로가 가장 높은 인지도를 보였으며, 갭, 코데즈컴바인, 자라, 테이트, 에이치앤엠, 망고, 포에버21, 스파오, 미쏘 순으로 나타났다. SPA브랜드 인지경로는 매장이나 의류상점가를 돌아 다니다가 알게 된 경로가 가장 높았으며, SPA브랜드 이미지는 활동적인 이미지가 가장 높았게 나타났다. 둘째, SPA브랜드의 여성소비자들의 구매실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주 구입하는 SPA브랜드에 대한 분석 결과 유니클로에서 가장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코데즈 컴바인, 테이트, 자라, 에이치앤엠, 포에버 21, 망고, 스파오, 미쏘 순으로 나타났다. 구입비용에 대한 분석에서는 연평균 약 52만원으로 나타났으며, 20∼50 만원의 지출이 가장 많았으며, 구입빈도에서는 연평균 6회 이상 구입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이유에서는 제품의 디자인이 높게 평가 되었으며, 브랜드(상표 이름), 이용의 편의성, 서비스, 주변의 권유, 다른 옷과의 조화, 매장의 분위기, 유행, 품질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SPA브랜드 개념에 대한 인지도에 따른 SPA브랜드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먼저, SPA브랜드 개념에 대한 인지도가 상, 중, 하인 집단의 순으로 SPA브랜드 전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SPA브랜드 명 인지도가 상인 집단이 하인 집단보다 SPA브랜드 가격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SPA브랜드 명 인지도가 상인 집단이 중, 하인 집단보다 SPA브랜드 서비스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PA브랜드 인지경로에 따른 SPA브랜드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매장을 통하여 SPA브랜드를 알고 있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SPA브랜드 서비스 만족도가 높았다. SPA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SPA브랜드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SPA브랜드를 심플한 이미지, 대담한 이미지, 감성적 이미지, 개성적 이미지, 활동적 이미지, 그리고 대중적 이미지로 인지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SPA브랜드 제품만족도가 높았으며, SPA브랜드를 심플한 이미지, 개성적 이미지, 활동적 이미지로 인지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SPA브랜드 가격만족도가 높았다. SPA브랜드를 심플한 이미지, 감성적 이미지, 개성적 이미지, 활동적 이미지, 그리고 대중적 이미지로 인지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SPA브랜드 서비스만족도가 높았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소비자의 SPA브랜드 소비자 인지도와 구매실태에 따른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SPA브랜드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효율적인 구매 선택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유도함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만족과 불만족요인을 파악하고 만족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구매 선택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품질향상과 마케팅전략 구축방안을 세우는데 기초자료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PA브랜드에서 의복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30 대 여성을 중심으로 총 300 명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for Windows 19.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PA브랜드의 인지도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SPA브랜드의 개념에 대해 인지도는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SPA브랜드 명 인지도는 보통보다 조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유니클로가 가장 높은 인지도를 보였으며, 갭, 코데즈컴바인, 자라, 테이트, 에이치앤엠, 망고, 포에버21, 스파오, 미쏘 순으로 나타났다. SPA브랜드 인지경로는 매장이나 의류상점가를 돌아 다니다가 알게 된 경로가 가장 높았으며, SPA브랜드 이미지는 활동적인 이미지가 가장 높았게 나타났다. 둘째, SPA브랜드의 여성소비자들의 구매실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주 구입하는 SPA브랜드에 대한 분석 결과 유니클로에서 가장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코데즈 컴바인, 테이트, 자라, 에이치앤엠, 포에버 21, 망고, 스파오, 미쏘 순으로 나타났다. 구입비용에 대한 분석에서는 연평균 약 52만원으로 나타났으며, 20∼50 만원의 지출이 가장 많았으며, 구입빈도에서는 연평균 6회 이상 구입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이유에서는 제품의 디자인이 높게 평가 되었으며, 브랜드(상표 이름), 이용의 편의성, 서비스, 주변의 권유, 다른 옷과의 조화, 매장의 분위기, 유행, 품질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SPA브랜드 개념에 대한 인지도에 따른 SPA브랜드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먼저, SPA브랜드 개념에 대한 인지도가 상, 중, 하인 집단의 순으로 SPA브랜드 전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SPA브랜드 명 인지도가 상인 집단이 하인 집단보다 SPA브랜드 가격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SPA브랜드 명 인지도가 상인 집단이 중, 하인 집단보다 SPA브랜드 서비스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PA브랜드 인지경로에 따른 SPA브랜드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매장을 통하여 SPA브랜드를 알고 있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SPA브랜드 서비스 만족도가 높았다. SPA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SPA브랜드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SPA브랜드를 심플한 이미지, 대담한 이미지, 감성적 이미지, 개성적 이미지, 활동적 이미지, 그리고 대중적 이미지로 인지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SPA브랜드 제품만족도가 높았으며, SPA브랜드를 심플한 이미지, 개성적 이미지, 활동적 이미지로 인지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SPA브랜드 가격만족도가 높았다. SPA브랜드를 심플한 이미지, 감성적 이미지, 개성적 이미지, 활동적 이미지, 그리고 대중적 이미지로 인지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SPA브랜드 서비스만족도가 높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