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SPA 브랜드 인지, 태도 및 구매경험에 관한 연구
Cognition, Attitude and Purchasing Experience of SPA Brands by Types of Fashion Lifestyle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4, 2014년, pp.604 - 613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lassify respondents by their fashion lifestyle a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cognition, attitude and purchasing experience of SPA brands among fashion lifestyle groups. The convenience sample was drawn from females between the ages of 20 and 39 who live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SPA브랜드가 패션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시키고 있는 시점에서 어떤 패션라이프스타일을 갖고 있는 소비자들이 SPA브랜드에 대해 많이 인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실제로 어떤 SPA브랜드를 구매하는지 국외 SPA브랜드와 국내 SPA브랜드 비교시 어떤 속성이 더 우수하다고 평가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국내 의류브랜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집단을 분류한 후, 분류된 집단별 SPA브랜드 인지, 태도, 구매경험, 구매이유 및 SPA브랜드의 속성에 대한 우수성 비교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집단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비자들의 패션 라이프스타일이 비슷한 집단을 묶어서 유형화하여 이렇게 유형 화된 집단의 SPA브랜드에 대한 태도 및 행동의 차이를 분석함 으로써 급성장하고 있는 SPA브랜드의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 국외 SPA브랜드와 경쟁하고 있는 국내 SPA브랜드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PA 시스템은 무엇에 목적을 두고 있는가? SPA 시스템은 제품의 기획과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 단계를 하나로 묶어주는 과정으로 기회손실의 감소와 재고를 감축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SPA브랜드는 다양한 국가에서 출시되었으며 성공을 거두기도 하였다.
20, 30대 여성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이 글로벌 SPA브랜드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는 무엇인가? Yoo(2010)는 20, 30대 여성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패션지향, 인터넷정보탐색지향, 유명브랜드지향, 글로벌문화지향, 합리적소비지향)이 글로벌 SPA브랜드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글로벌 SPA브랜드 태도(실용성, 이미지 적합성, 경제성, 독특성, 유행성) 가운데 유행성에는 패션 지향, 유명브랜드지향, 인터넷정보탐색지향의 라이프스타일이 영향을 미치며, 이미지적합성 태도에는 인터넷정보탐색지향과 패션지향의 라이프스타일이 그리고 경제성에는 패션지향 라이프스타일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이 글로벌 SPA브랜드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패션지향과 인터넷정보탐색지향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패션지향, 인터넷정보탐색지향, 글로벌문화지향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라이프스타일은 글로벌 SPA브랜드 태도, 만족도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은 어떤 자료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가?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급속한 사회 환경의 변화와 삶의 질추구의 경향이 증가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욕구와 가치가 다양화, 개성화되고 소비패션도 급속히 변화되어 다양한 라이프스 타일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은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의 기준이 되며, 소비자들이 상품, 정보, 상표 등을 선택하는 차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주어 사회적 동향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마케팅전략을 세우는 자료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Kim & Kwon, 1999) 소비자행동 분석에 있어서 그 중요성이 더 높아지고 있다(Cho, 1999). 라이프스타일은한 개인이 살아가는 방식으로 일반적 라이프스타일과 상품관련 라이프스타일로 분류되며 일반적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의 전반적인 행동, 관심, 의견에 관한 것을 의미하는 반면 상품관련 라이프스타일은 특정상품과 관련된 행동, 관심, 의견 등을 의미한다(Ah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hn, K. H., Hwang, S. J., & Chung, S. J. (2010). Fashion Marketing (3rd Ed.). Seoul: Soohaksa. 

  2. Chae, D. B. (2011). The effects of customer's perception of specialty on repurchase intention of SPA brand.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3. Cho, H. J. (2009). Consumer-based brand equity for fashion accessories and fashion lifestyle -Focusing on women in their twen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4. Cho, H. O. (1999). A study on classification of Korean lifestyle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Studies, 7(2), 223-242. 

  5. Choi, H. (2011). A comparative study of users' behavior on mobile internet service usage according to lifestyle.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30(1), 87-105. 

  6. Chung, H. Y. (1995). Fashion lifestyle segmentation of college women's apparel market: Information sources. clothing benefits sought . store selection criteria.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3(2), 393-408. 

  7. Joung, S. H., & Kim, H. J. (2002) A review of studies on lifestyle.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5(2), 107-128. 

  8.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1995). Consumer behavior(8th Ed.). Chicago: The Dryden Press. 

  9. Hong, S. S. (2007).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of males based on the fashion life sty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7(2), 29-44. 

  10. Hwang, J. S., & Lee, K. C. (2000). The impact of lifestyle factors on clothing purchase motives, information use, and selection criteria in 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0(4), 63-72. 

  11. Jang, J. S. (2008). An effect on the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through fashion lifestyle and star marke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2. Kim, C. H. (2011a). A study on appearance concern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by type of men's fashion life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13. Kim, E. Y. (2011b). Consumer attitude toward extension brand into home fashion products by generation and fashion lifestyle among females. Journal of Human Ecology, 15(2), 123-132. 

  14. Kim, H., & Kwon, S. I. (1999).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nternet users' lifestyle and purchase decision making. Korean Management Review, 28(2), 353-371. 

  15. Kim, H. J., & Lee, S. H. (2007). An analysis of consumer's buying behaviors and the importance of store attributes in SPA brand - Focused on female college student in Seoul metropolitan area and Gyeongi-do area-.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5(3), 369-382. 

  16. Lee, J. H. (2009a). An analysis and case study on current conditions of SPA at home and abroad.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17. Lee, J. Y. (1999). The cosmetic consumption behavior according to the life styles of university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18. Lee, S. A. (2002). Clothes shopping propensity and satisfaction with clothes of consumers using SPA casual brands: Focused on female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 Lee, S. H., Yoo, C. J., & Choi, S. M. (2005). A study on cosmetic purchasing behavior and pursuing vaue based upon types of lifestyle: Focusing on twenties and thirties wome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Consumer & Advertising, 6(3), 79-99. 

  20. Lee, S. I. (2003). The impact of TV-home shoppers' fashion-life style on fashiongoods purchasing. Book of Graduate Publications, 5, 195-215. 

  21. Lee, Y. J. (2009b). The effect of SPA store salesperson's service satisfaction and store environment satisfaction on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12(3), 125-144. 

  22. Moon, Y. S., & Han, M. J. (2008). A fashion lifestyle approach to understanding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luxury brands consumer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9(3), 41-67. 

  23. Shin, J. S., & Lee, M. H. (2012). A study on brand loyalty and repurchase intention of SPA clothing brand related to lifestyles of fe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5), 31-43. doi:10.7233/jksc.2012.62.5.031 

  24. Song, W. J.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gnition of 4P and purchase intention to global SPA brands -Focused on the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am University, Kwangju. 

  25. Suh, H. K., & Lee, S. H. (2011). Shopping orientation and satisfaction with clothes of 20s women consumers using domestic/global SPA bran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5), 501-512. 

  26. Yoon, S. H. (2012). Satisfaction according to recognition and purchasing behavior of women consumers for SPA brands cloth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27. Yoo, S. E. (2010). The effect of life styles on the attitude and loyalty of global SPA bran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unkuk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