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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공·사립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원장과의 갈등수준과 갈등관리전략을 분석하고 공·사립 유치원교사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원장과의 갈등수준과 갈등관리전략이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내어 갈등관리전략에 대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효과적인 갈등관리전략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원장과의 갈등수준은 어떠한가? 2. 유치원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원장과의 갈등관리전략은 어떠한가? 3. 국공립 유치원교사와 사립 유치원교사의 원장과의 갈등수준과 갈등관리전략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공·사립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08개의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용도구는 다음과 같다. 유치원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원장과의 갈등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Walton, Dutton & Cafferty(1969)가 제시한 갈등수준을 척도로 송재필(2006)의 조사도구를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유치원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유치원교사의 원장과의 갈등관리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Rahim(1983)이 자신과 타인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라 5가지로 구성한 ‘개인 간 갈등관리전략 측정검사(A Measure of Styles of Handling Interpersonal Conflict)'를 백은영(2004)이 번안한 것을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각 연구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통계처리프로그램인 ...
저자 | 이승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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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김혜경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ⅴ, 68 p. |
키워드 | 갈등수준 갈등관리전략 공·사립 유치원 유치원교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452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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