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현재 초·중·고·특수학교의 99%가 학교급식을 실시함에 따라 학교급식의 양적확대와 함께 질적 향상이 중요해졌으며 영양교사 제도는 영양교육의 직무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성장기 초·중·고등학생들의 높은 아침식사 결식율과 잦은 외식이 영양소 섭취의 불균형을 심화시키고 지방 섭취량을 높이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 성장기 학생들은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고 있으므로 학교교육에서의 영양교육은 다른 어떤 시기보다 바른 식생활행동 형성의 핵심이 될 수 있다. 학교 영양교사는 학교급식은 물론 식생활지도, 정보제공 및 영양상담 및 교육의 책임을 가지고 있으므로 학교 영양교사의 역할과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각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competency)에 대한 규명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에서의 학교 영양교사의 효과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규명하고 학교 영양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어떻게 영양교육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파악하고, 향후 영양교사의 체계적인 영양교육 실시를 위한 요구도 조사함으로써 학교교육에서의 학교급식 기반 영양교육의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조사는 대전지역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고, ...
우리나라는 현재 초·중·고·특수학교의 99%가 학교급식을 실시함에 따라 학교급식의 양적확대와 함께 질적 향상이 중요해졌으며 영양교사 제도는 영양교육의 직무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성장기 초·중·고등학생들의 높은 아침식사 결식율과 잦은 외식이 영양소 섭취의 불균형을 심화시키고 지방 섭취량을 높이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 성장기 학생들은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고 있으므로 학교교육에서의 영양교육은 다른 어떤 시기보다 바른 식생활행동 형성의 핵심이 될 수 있다. 학교 영양교사는 학교급식은 물론 식생활지도, 정보제공 및 영양상담 및 교육의 책임을 가지고 있으므로 학교 영양교사의 역할과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각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competency)에 대한 규명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에서의 학교 영양교사의 효과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규명하고 학교 영양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어떻게 영양교육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파악하고, 향후 영양교사의 체계적인 영양교육 실시를 위한 요구도 조사함으로써 학교교육에서의 학교급식 기반 영양교육의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조사는 대전지역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고, 자료분석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를 활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령이 높고 경력이 많을수록 영양교육에 대한 높은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성장기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위하여’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양교육의 실태를 알아본 결과, 교육 내용적 측면에서는 ‘영양 및 건강정보’, ‘식사예절’, ‘올바른 식생활행동(습관)형성’은 모든 연령에서 많이 실시하고 있는 교육 내용으로 나타났다. 현재 대전지역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양교육의 실태를 알아본 결과를 보면, 교육 내용적 측면에서는 ‘영양 및 건강정보’, ‘식사예절’, ‘올바른 식생활행동(습관)형성’은 모든 연령에서 많이 실시하고 있는 교육 내용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의 영양교육이 높은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양교육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고 보는 이유로 ‘영양교육을 할 기회 및 여건 부족’하다는 것과 ‘학교 영양교사의 업무 과다로 인한 시간 부족’에 대한 응답이 전 연령과 경력에서 높은 응답을 보여 환경적인 측면을 학교 내에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영양교육 수요자에게 적합한 올바른 영양교육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현재 대전지역 학교에서의 영양문제점을 알아본 결과 ‘가공식품 및 패스트푸드 선호’현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또한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더불어, 적용해야할 교육 내용으로서는 대부분의 교육 내용에서 연령이 낮은 영양(교)사의 요구도가 높게 나타나는 가운데 ‘영양과 건강’과 관련한 측면을 강조하였다. 또한, ‘조리실습 등의 체험학습’, ‘전시 및 시식 교육’방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초등학생의 경우 재미가 있고 흥미본위의 교육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것과, 중·고등학생의 경우 활동 위주의 체험학습이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위와 같은 결과와 더불어 영양교사와 영양사에 따른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 부분을 보면, 영양·식생활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현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양교육 내용에서도 영양교사가 더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대전지역 영양(교)사들의 요구도 분석을 통해 학생들을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필요 이유를 바탕으로 영양교육이 학교에서 필요한 이유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현재 학생들에게 발생하는 영양문제 등에 대해 조사하여 올바른 영양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었다. 영양교사는 국가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인재인 학생의 성장에 밀접한 관련을 하고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영양교사의 적극적인 교육활동을 도모하기 위한 환경조성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영양교사의 배치는 그 중요성이 좀 더 강화될 필요성이 있음이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학교교육에서의 영양교육 활성화의 기초자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영양교육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특히 학교 내에서의 영양교육의 정착을 도모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초·중·고·특수학교의 99%가 학교급식을 실시함에 따라 학교급식의 양적확대와 함께 질적 향상이 중요해졌으며 영양교사 제도는 영양교육의 직무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성장기 초·중·고등학생들의 높은 아침식사 결식율과 잦은 외식이 영양소 섭취의 불균형을 심화시키고 지방 섭취량을 높이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 성장기 학생들은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고 있으므로 학교교육에서의 영양교육은 다른 어떤 시기보다 바른 식생활행동 형성의 핵심이 될 수 있다. 학교 영양교사는 학교급식은 물론 식생활지도, 정보제공 및 영양상담 및 교육의 책임을 가지고 있으므로 학교 영양교사의 역할과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각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competency)에 대한 규명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에서의 학교 영양교사의 효과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규명하고 학교 영양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어떻게 영양교육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파악하고, 향후 영양교사의 체계적인 영양교육 실시를 위한 요구도 조사함으로써 학교교육에서의 학교급식 기반 영양교육의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조사는 대전지역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고, 자료분석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를 활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령이 높고 경력이 많을수록 영양교육에 대한 높은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성장기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위하여’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양교육의 실태를 알아본 결과, 교육 내용적 측면에서는 ‘영양 및 건강정보’, ‘식사예절’, ‘올바른 식생활행동(습관)형성’은 모든 연령에서 많이 실시하고 있는 교육 내용으로 나타났다. 현재 대전지역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양교육의 실태를 알아본 결과를 보면, 교육 내용적 측면에서는 ‘영양 및 건강정보’, ‘식사예절’, ‘올바른 식생활행동(습관)형성’은 모든 연령에서 많이 실시하고 있는 교육 내용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의 영양교육이 높은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양교육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고 보는 이유로 ‘영양교육을 할 기회 및 여건 부족’하다는 것과 ‘학교 영양교사의 업무 과다로 인한 시간 부족’에 대한 응답이 전 연령과 경력에서 높은 응답을 보여 환경적인 측면을 학교 내에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영양교육 수요자에게 적합한 올바른 영양교육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현재 대전지역 학교에서의 영양문제점을 알아본 결과 ‘가공식품 및 패스트푸드 선호’현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또한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더불어, 적용해야할 교육 내용으로서는 대부분의 교육 내용에서 연령이 낮은 영양(교)사의 요구도가 높게 나타나는 가운데 ‘영양과 건강’과 관련한 측면을 강조하였다. 또한, ‘조리실습 등의 체험학습’, ‘전시 및 시식 교육’방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초등학생의 경우 재미가 있고 흥미본위의 교육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것과, 중·고등학생의 경우 활동 위주의 체험학습이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위와 같은 결과와 더불어 영양교사와 영양사에 따른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 부분을 보면, 영양·식생활 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현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양교육 내용에서도 영양교사가 더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대전지역 영양(교)사들의 요구도 분석을 통해 학생들을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필요 이유를 바탕으로 영양교육이 학교에서 필요한 이유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현재 학생들에게 발생하는 영양문제 등에 대해 조사하여 올바른 영양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었다. 영양교사는 국가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인재인 학생의 성장에 밀접한 관련을 하고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영양교사의 적극적인 교육활동을 도모하기 위한 환경조성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영양교사의 배치는 그 중요성이 좀 더 강화될 필요성이 있음이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학교교육에서의 영양교육 활성화의 기초자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영양교육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특히 학교 내에서의 영양교육의 정착을 도모할 것이다.
As students in Korea spend most of their time in school, school food and nutrition education in this period can be critical point in the establishment of food behavior. Nutrition teachers have responsibilities for the provision of school meals as well as guiding dietary life, providing nutritional i...
As students in Korea spend most of their time in school, school food and nutrition education in this period can be critical point in the establishment of food behavior. Nutrition teachers have responsibilities for the provision of school meals as well as guiding dietary life, providing nutritional information, and nutrition counseling and education. So investigation about teachers’ competency to conduct their roles and duties is needed.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new nutrition education method on the basis of school meal. We investigated the roles which were needed for the effective performance of nutrition teachers' duties in school education and desirable nutrition education method in view of nutrition teachers. We also surveyed the requirements for implement of systemic nutrition education in the future. We conducted a survey of dietitian and nutrition teachers in Daejeon area and used SPSS program for data analysis. Awareness of the necessity for food and nutrition education program scored 4.48(full score=5), which is considered high. Among contents of food and nutrition education, ‘food behaviors’ scored the highest points(4.68) and it was followed by ‘table manners’(4.67), ‘nutrition managements’(4.62), and ‘nutrients’(4.54). This result emphasized that the nutrition teachers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improvement of life represented by food behavior and table manner, and of proper nutrition management with th knowledge of the roles and functions of nutrients. Among effective education tools which could be applied to nutrition and food education program in school, the teachers considered the experience study such as cooking practice most effective(69.8%). And it was followed by ‘audio-visual education’(62.2%) and ‘exhibition and taste education’(48.8%). The responders preferred first-hand experiences as the education method. There were differences between nutrition teachers and school dietitians in some aspect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reasons for school nutrition education program's methods and contents in school was given more by nutrition teachers than by dietitians. However, both groups preferred pre-school period and the lower grade in elementary school as an adequate time for nutrition education. This study will provide backgrounds why nutrition education for the students is necessary based on the analysis of nutrition teachers and dietitians’ demands in Daejeon area. And it can be used as baseline data for seeking adequate nutrition education method by investigating current problems of nutrition and food behaviors occurring to students.
As students in Korea spend most of their time in school, school food and nutrition education in this period can be critical point in the establishment of food behavior. Nutrition teachers have responsibilities for the provision of school meals as well as guiding dietary life, providing nutritional information, and nutrition counseling and education. So investigation about teachers’ competency to conduct their roles and duties is needed.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new nutrition education method on the basis of school meal. We investigated the roles which were needed for the effective performance of nutrition teachers' duties in school education and desirable nutrition education method in view of nutrition teachers. We also surveyed the requirements for implement of systemic nutrition education in the future. We conducted a survey of dietitian and nutrition teachers in Daejeon area and used SPSS program for data analysis. Awareness of the necessity for food and nutrition education program scored 4.48(full score=5), which is considered high. Among contents of food and nutrition education, ‘food behaviors’ scored the highest points(4.68) and it was followed by ‘table manners’(4.67), ‘nutrition managements’(4.62), and ‘nutrients’(4.54). This result emphasized that the nutrition teachers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improvement of life represented by food behavior and table manner, and of proper nutrition management with th knowledge of the roles and functions of nutrients. Among effective education tools which could be applied to nutrition and food education program in school, the teachers considered the experience study such as cooking practice most effective(69.8%). And it was followed by ‘audio-visual education’(62.2%) and ‘exhibition and taste education’(48.8%). The responders preferred first-hand experiences as the education method. There were differences between nutrition teachers and school dietitians in some aspect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reasons for school nutrition education program's methods and contents in school was given more by nutrition teachers than by dietitians. However, both groups preferred pre-school period and the lower grade in elementary school as an adequate time for nutrition education. This study will provide backgrounds why nutrition education for the students is necessary based on the analysis of nutrition teachers and dietitians’ demands in Daejeon area. And it can be used as baseline data for seeking adequate nutrition education method by investigating current problems of nutrition and food behaviors occurring to studen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