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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적 유아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Cooperative Nature-Friendly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박윤자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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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적 유아 자연친화 교육은 공동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소집단으로 구성된 유아들이 마음과 힘을 하나로 합하여 자연친화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 중심을 두는 교육이다. 본 연구는 협동적 유아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협동적 유아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협동적 유아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협동적 유아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협동적 유아 자연친화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에서는 협동활동과 자연친화교육에 관한 국내·외 논문 및 자료들의 문헌고찰을 토대로 협동적 유아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문헌 분석 및 전문가와의 협의를 기초로 협동적 유아 자연친화교육의 내용을 구성하여 16주 활동을 개발하고, 내용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협동적 유아 자연 친화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C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2개 학급 유아 57명(실험집단: 28명, 비교집단: 2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기간은 2011년 4월 4일부터 7월 22일까지 16주간이며, 실험집단에는 협동적 유아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은 생활주제별로 진행하는 일반 생활주제 중심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환경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하여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친사회적 행동을 검사하기 위해 김영옥(2003)이 개발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협동적 유아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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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perative nature-friendly education program is an education emphasizing on the course of participating to nature-friendly education activities which infants organized as small group cooperate with each other in order to reach to common goal. This study is conducted to research the effect on enviro...

주제어

#협동 자연친화교육 유아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윤자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219p.
키워드 협동 자연친화교육 유아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589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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