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저소득계층 아동의 생활환경에 따른 아동들의 학업성취도 차이를 분석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여 빈곤아동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문헌연구와 경험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경험적 연구는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아동의 생활환경 요인을 중심으로 이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지를 만들었으며,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아동들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이 무엇인가를 경험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중요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빈곤아동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생활환경요인 중에서 가정생활 환경요인보다는 학교생활 환경요인이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즉 학교생활에서 교우관계가 원만하고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하는 학생일수록 학업성취도도 높게 나왔다. 둘째, 아동의 개인적 특성 중에는 아동의 건강상태가 학업성취도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양육자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학업성취도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자의 양육태도가 엄격할수록 아동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왔으며, 또한 양육자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건강상태, 학교생활 ...
저자 | 김황옥 |
---|---|
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복지학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 82 p. |
키워드 | 아동 저소득계층 가정생활환경 학교생활환경 학업성취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6350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