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명품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나타나는 중고명품시장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중고명품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와 소비 습관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중고명품시장이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로서 중고로 명품을 팔아보거나 사본 사람 17명을 대상으로 명품에 대한 개념과 중고명품 소비심리와 동기, 중고명품 구매, 판매처와 선호 브랜드 및 아이템을 알아보고 중고명품 관련 소비행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중고명품 구매자와 판매자를 분류하고, 온•오프라인에 따른 중고명품 구매 및 판매과정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고명품 구매자와 판매자 별 ...
본 연구는 최근 명품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나타나는 중고명품시장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중고명품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와 소비 습관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중고명품시장이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로서 중고로 명품을 팔아보거나 사본 사람 17명을 대상으로 명품에 대한 개념과 중고명품 소비심리와 동기, 중고명품 구매, 판매처와 선호 브랜드 및 아이템을 알아보고 중고명품 관련 소비행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중고명품 구매자와 판매자를 분류하고, 온•오프라인에 따른 중고명품 구매 및 판매과정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고명품 구매자와 판매자 별 마케팅 전략에 대해 심층면접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명품 소비심리와 동기를 살펴보면, 소비심리의 경우 중고명품을 사용하는 소비의 욕구는 부유층의 욕구와 같이 자기실현이나 자기 만족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나타났다. 특히 자기 존중감이 높은 사람보다 가지 존중감이 낮은 사람에게서 중고명품에 대한 관심이 컸으며, 소유욕이 높은 사람보다 낮은 사람에게서 중고명품에 대한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동기를 살펴보면, 중고명품 소비를 하는 동기는 다섯 가지로 나타났는데 저렴한 가격, 유행성, 실용성, 현금성, 과시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고명품 구매, 판매처의 경우 온라인은 필웨이, 개인까페나 블로그로 나타났고, 오프라인의 경우 개인중고샵, 온•오프라인의 경우 구구스, 고이비토 등과 같은 프렌차이즈 업체에서 구매하거나 판매한다고 하였다. 선호 브랜드의 경우 17명 중 5명을 제외한 12명이 샤넬과 루이비통을 가장 선호한다고 대답하였고, 가장 선호하는 아이템으로는 구매자 판매자 모두 가방이라고 대답하였다. 셋째, 중고명품 관련 소비행동을 살펴보면, 내적으로 유행의 민감성이나, 인식의 변화 때문이라고 대답하였고, 소비 행동의 변수로는 이미테이션, 명품 렌탈, 명품대출, 샤테크 등이 소비행동과 연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고명품 구매자와 판매자를 분류하였는데 구매자의 경우 중고명품에 대한 관심이 높지는 않았고, 유행성과 과시성은 높게 나타났고, 신뢰도가 높아여 하며, 구매후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구매 할 때 상품의 가격과 상태, 신뢰도가 높아야 거래를 한다고 하였다. 판매자의 경우 중고상품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유행성과 과시성이 높게 나타났다. 판매를 하는 이유로는 상품에 대한 변심, 실용성, 유행성, 현금성, 체형의 적합성 때문에 판매한다고 하였다. 구매 및 판매자의 경우 특별한 특징을 찾을 수 없었지만 구매자는 상품의 가격과 상태, 신뢰성이 중요하였고, 판매자는 실용성, 유행성, 현금성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명품시장과 중고명품시장의 소비자는 상호작용에 의해 얽혀 있지만 일부 구매자는 중고명품만 선호하고 일부 판매자는 새 명품만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번째. 온•오프라인에 따른 중고명품 구매 및 판매과정을 살펴보면 온라인, 오프라인, 온•오프라인 마지막으로 직거래 방식이 있는데 구매과정의 경우와 판매과정의 경우는 온라인, 오프라인, 온•오프라인, 직거래 방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온라인이 경우 구매자는 판매자와 직접 연락을 할 수 없고 중고명품 업체가 중개인 역할을 한다. 판매자의 경우 직접 상품의 사진과 설명을 올려야 한다. 오프라인의 경우 판매자가 직접 매장에 물건을 가지고 와서 위탁을 하면 구매자가 직접 방문해서 구매를 하고 판매가 되면 수수료를 제외하고 입금해준다. 온•오프라인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서 구매자의 경우 신뢰도가 높고, 판매자의 경우 수수료가 비싸긴 하지만 거래가 잘 된다고 대답했다. 직거래의 경우 구매자나 판매자 모두 상대방의 신뢰도에 딸라 신뢰성이 달리 나타났고, 수수료가 없어서 선호하긴 하지만 위험요소를 많이 가진 거래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중고명품 구매자와 판매자 별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면 구매자의 경우 동조성과 과시성이 높게 나타났고, 싼 가격과 상품의 상태가 중요했으며, 특히 상품의 상태는 구매만족도와 가장 연관이 있었다. 판매자의 경우 유행성이 높고 동조성과 과시성도 나타났다. 온라인 거래를 가장 선호했고, 판매시 수수료와 상품의 기간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에 구매자와 판매자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온라인의 경우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를 투입, 판매자나 판매상품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입력, 보관해야 하며, 사진 조작을 막기 위한 다른 대책도 마련되어야 한다. 오프라인의 경우 매장을 늘리기 보다는 수수료를 낮추어 소비자들이 느끼는 부담감을 낮춰주고 적립금이나 회원제를 통한 마케팅 방법을 시도할 필요성이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같이 운영하는 경우 높은 가격과 높은 수수료에 걸 맞는 서비스가 향후 보완되어야 하며, 온라인 상품과 오프라인 상품을 분류하여 구매, 판매 한다면 효율적인 판매전략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직거래의 경
본 연구는 최근 명품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나타나는 중고명품시장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중고명품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와 소비 습관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중고명품시장이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로서 중고로 명품을 팔아보거나 사본 사람 17명을 대상으로 명품에 대한 개념과 중고명품 소비심리와 동기, 중고명품 구매, 판매처와 선호 브랜드 및 아이템을 알아보고 중고명품 관련 소비행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중고명품 구매자와 판매자를 분류하고, 온•오프라인에 따른 중고명품 구매 및 판매과정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고명품 구매자와 판매자 별 마케팅 전략에 대해 심층면접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명품 소비심리와 동기를 살펴보면, 소비심리의 경우 중고명품을 사용하는 소비의 욕구는 부유층의 욕구와 같이 자기실현이나 자기 만족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나타났다. 특히 자기 존중감이 높은 사람보다 가지 존중감이 낮은 사람에게서 중고명품에 대한 관심이 컸으며, 소유욕이 높은 사람보다 낮은 사람에게서 중고명품에 대한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동기를 살펴보면, 중고명품 소비를 하는 동기는 다섯 가지로 나타났는데 저렴한 가격, 유행성, 실용성, 현금성, 과시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고명품 구매, 판매처의 경우 온라인은 필웨이, 개인까페나 블로그로 나타났고, 오프라인의 경우 개인중고샵, 온•오프라인의 경우 구구스, 고이비토 등과 같은 프렌차이즈 업체에서 구매하거나 판매한다고 하였다. 선호 브랜드의 경우 17명 중 5명을 제외한 12명이 샤넬과 루이비통을 가장 선호한다고 대답하였고, 가장 선호하는 아이템으로는 구매자 판매자 모두 가방이라고 대답하였다. 셋째, 중고명품 관련 소비행동을 살펴보면, 내적으로 유행의 민감성이나, 인식의 변화 때문이라고 대답하였고, 소비 행동의 변수로는 이미테이션, 명품 렌탈, 명품대출, 샤테크 등이 소비행동과 연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고명품 구매자와 판매자를 분류하였는데 구매자의 경우 중고명품에 대한 관심이 높지는 않았고, 유행성과 과시성은 높게 나타났고, 신뢰도가 높아여 하며, 구매후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구매 할 때 상품의 가격과 상태, 신뢰도가 높아야 거래를 한다고 하였다. 판매자의 경우 중고상품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유행성과 과시성이 높게 나타났다. 판매를 하는 이유로는 상품에 대한 변심, 실용성, 유행성, 현금성, 체형의 적합성 때문에 판매한다고 하였다. 구매 및 판매자의 경우 특별한 특징을 찾을 수 없었지만 구매자는 상품의 가격과 상태, 신뢰성이 중요하였고, 판매자는 실용성, 유행성, 현금성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명품시장과 중고명품시장의 소비자는 상호작용에 의해 얽혀 있지만 일부 구매자는 중고명품만 선호하고 일부 판매자는 새 명품만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번째. 온•오프라인에 따른 중고명품 구매 및 판매과정을 살펴보면 온라인, 오프라인, 온•오프라인 마지막으로 직거래 방식이 있는데 구매과정의 경우와 판매과정의 경우는 온라인, 오프라인, 온•오프라인, 직거래 방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온라인이 경우 구매자는 판매자와 직접 연락을 할 수 없고 중고명품 업체가 중개인 역할을 한다. 판매자의 경우 직접 상품의 사진과 설명을 올려야 한다. 오프라인의 경우 판매자가 직접 매장에 물건을 가지고 와서 위탁을 하면 구매자가 직접 방문해서 구매를 하고 판매가 되면 수수료를 제외하고 입금해준다. 온•오프라인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서 구매자의 경우 신뢰도가 높고, 판매자의 경우 수수료가 비싸긴 하지만 거래가 잘 된다고 대답했다. 직거래의 경우 구매자나 판매자 모두 상대방의 신뢰도에 딸라 신뢰성이 달리 나타났고, 수수료가 없어서 선호하긴 하지만 위험요소를 많이 가진 거래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중고명품 구매자와 판매자 별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면 구매자의 경우 동조성과 과시성이 높게 나타났고, 싼 가격과 상품의 상태가 중요했으며, 특히 상품의 상태는 구매만족도와 가장 연관이 있었다. 판매자의 경우 유행성이 높고 동조성과 과시성도 나타났다. 온라인 거래를 가장 선호했고, 판매시 수수료와 상품의 기간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에 구매자와 판매자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온라인의 경우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를 투입, 판매자나 판매상품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입력, 보관해야 하며, 사진 조작을 막기 위한 다른 대책도 마련되어야 한다. 오프라인의 경우 매장을 늘리기 보다는 수수료를 낮추어 소비자들이 느끼는 부담감을 낮춰주고 적립금이나 회원제를 통한 마케팅 방법을 시도할 필요성이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같이 운영하는 경우 높은 가격과 높은 수수료에 걸 맞는 서비스가 향후 보완되어야 하며, 온라인 상품과 오프라인 상품을 분류하여 구매, 판매 한다면 효율적인 판매전략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직거래의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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