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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f Science Core School Curriculum Management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6 no.3, 2017년, pp.37 - 50  

이재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  이현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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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우수 과학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09년부터 과학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으로 '과학중점 학교'를 선정 운영하여 확대되었다. 향후 성공적인 과학중점학교의 운영을 위해서 현 시점에서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점검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과학중점학교로 선정된 경기도 소재 과학중점 고등학교의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 관찰 등의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운영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운영 성과로는 일반 고등학교에서 과학적 소양을 기르고 실험, 견학, 동아리 활동 등이 확대되어 이공계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점으로는 치열한 내신 경쟁으로 사교육 증가, 비교과 활동의 위축, 담당 교사의 업무 부담, 수학 과학 교사들의 전문성 부족 등이 나타났다. 과학중점학교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으로 과학중점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확대, 교사 연수기회 확대, 과학중점학교 대학전형 개선, 외부강사 활용, 행정실무사 증원 등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nistry of Education selected and implemented 'science core school' since 2009 as a policy to strengthen science education to produce talented science students. This study judged that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current management practice and diagnose problems to propose improvement measu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중점학교 추진 현황은 어떠한가? 과학중점학교 추진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09년 9월 전국의 일반계고등학교 중에서 과학중점 교육과정 희망학교의 지원을 받아 총 53개의 과학중점학교가 지정되었고, 2010년 3월 B-1 교과교실 및 과학중 점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운영하며, 2010년 5월 47 개교를 추가 지정하여, 2015년 5월 100개로 확대되 었다. 이후 과학중점학교 재평가를 통해 135개 학교 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다.1)
교육부는 2009년부터 과학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으로 무엇을 추진하였는가?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 이공계 활성화와 과학교육 개선을 위한 근본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어 왔다. 이러한 우리사회의 현실을 반영하여 교육부는 2009년부터 과학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으로 ‘과학교육 선도학교’를 추진하였다. ‘과학영재학교(4개)’ 와 더불어, ‘과학고등학교(20∼30개)’, 일반 고등학교 중 과학 부분을 보다 강화하고자 하는 학교를 대상 으로 ‘과학중점학교(Science Core School)’ 100개를 지정·운영해왔다.
우리나라의 과학 발달의 수준의 현황은 어떠한가? 세계 여러 나라는 국가의 경쟁력을 논하는 지표로 과학 발달의 수준을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공계열을 기피하거나 우수한 이공계 학생들이 특정 전공에만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이로 인해 향후 국가경쟁력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 이공계 활성화와 과학교육 개선을 위한 근본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중점학교 운영 및 STEAM 가이드, 2017 

  2. 한혜정, 교과중점 고등학교 편성.운영 현황 및 내실화 방안, 교육과정연구, 13권, 1호, 2012, pp.99-124 

  3. 정호일, 과학중점학교 운영의 교육만족도 연구: 전북지역 과학중점학교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4. 김나미, 과학중점과정 운영에 따른 기대효과와 학생들의 인식조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5. 박세환, 과학 중점화 학교 교육 현장의 실태와 효과적인 운영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6. 오혜란, 김희백, 과학중점학교의 과학관련 비교과 체험활동 운영 실태, 현장과 교육, 5권, 2호, 2011, pp.73-83 

  7. 정미진, 과학 중점 고등학교에서 비교과 활동에 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8. 김지희, 과학중점학교에서 비교과 체험활동 인식 조사,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9. 홍지혜, 과학중점학교 운영이 학생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과 과학교사의 학교 환경 인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0. 송경훈,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1. 류성창 외, 과학중점학교 운영 현황에 관한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권, 10호, 2014, pp.305-328 

  12. 정영희 외, 과학중점고등학교 담당교사들의 반성적 실천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교원교육, 31권, 2호, 2015, pp.315-351 

  13. 최병관, 과학.수학 교과교실 및 과학중점학교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 방안, 한국교육시설학회, 17권, 6호, 2010, pp.20-26 

  14. Marriam, S. B, Qualitative Rea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ucation. Sanfrancisco, CA: Jossey-Bass, 1998 

  15. 신철균, 연구학교 운영과정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16. Wolcott, H, Transforming Qualitative Date: Descrip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London: Sage, 1994 

  17. Hatch, J. A,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002 

  18. 김영천, 질적연구방법론 I: Bricoleur,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2012 

  19. 명성고(가칭), 학교운영계획서, 2014 

  20. 조용환,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1999 

  21. 명성고(가칭), 1학년 계열 및 교과 선택 안내 자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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