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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체험 참여 고등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에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on Nurse's Image and Career Identity of High-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d Job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7 no.1, 2016년, pp.11 - 21  

문인오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이선영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image of nurse and career ident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a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 of a nursing department, to find influential factors, and ultimately, to improve the image of nurse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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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간호학과 진로체험 관련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간호학과 진로체험 관련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정체감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사 이미지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만족한 대상자가 만족하지 않은 대상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간호학과 진로체험 관련 간호사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의 관련성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에 대한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 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간호사 이미지와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학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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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청소년기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Super(1953)가 제시한 진로발달 이론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자아개념이론(self-concept theory)에서 인간은 자아 이미지와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하며 자신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직업에 대한 이미지를 자신의 이미지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어 향후 긍정적인 직업이미지에 일치하는 직업을 찾는다고 한다(임은경, 1997). 
진로발달에서 자아개념은 어떻게 발달 및 보완되는가? 진로발달에 있어서 본질적인 역할을 하는 자아개념은 유아기에서부터 형성(formation), 전환(translation), 실천(implementation)의 과정을 거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계속 발달되고 보완된다(김항중과 김경애, 2003). 그러나 청소년기 이후에는 대개의 경우 자아개념에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김지영, 2015).
청소년기가 진로 발달 단계 중 탐색기로서 중요한 이유는? 진로발달에 있어서 본질적인 역할을 하는 자아개념은 유아기에서부터 형성(formation), 전환(translation), 실천(implementation)의 과정을 거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계속 발달되고 보완된다(김항중과 김경애, 2003). 그러나 청소년기 이후에는 대개의 경우 자아개념에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김지영, 2015). 따라서, 청소년기는 신체적 발달, 정신적 성숙, 진로 의사결정과 진로 준비 등 진로 발달 단계 중 탐색기로서 자신의 전공을 선택하는 중요한 시기이다(장지선,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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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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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윤은자, 한상영, 이인자. 청소년의 간호이미지:고등 학생을 중심으로. 주관성연구지 2010;21:179-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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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Super DE. A theory of voc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1953;8:185-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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