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토론 모형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ading discussion model to improve reading capability 원문보기


배성희 (부산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독서 교육이 중시되고 있다고 하지만, 실제 일선 학교 현장에서는 독서 교육을 위한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독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는 ‘독서의 생활화’를 위해서 학교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인식하고, 학교에서 학습자의 독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독서토론 모형을 구안하였다.
학습자의 독서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토론 모형을 구안하기 위해 우선 독서능력의 요소를 추출하였다. 본고에서 추출한 독서능력의 요소는 이해력, 비판력, 감상력이며, ‘이해력’은 독서 자료의 내용을 바르게 분석하여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으로, ‘비판력’은 이해한 독서 자료의 내용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비판하며 그 속에 숨어 있는 뜻까지 발견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감상력’은 문장 또는 자료가 자극하는 정서적인 감동을 자기 안으로 받아들이는 능력으로 각각 정의하였다.
본고에서 구안한 모형은 ‘단계형 독서토론 모형’이다. 1단계는 ‘대집단 토론’으로 독서토론 수업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학습자들을 위해 수업에 흥미를 가지게 하고 토론 학습을 한다는 사실 자체를 몸으로 자연스레 받아들이게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소집단으로 나누지 않고, 학급 전체가 관심 있는 주제를 가지고 자유롭게 토론을 하는 방식이다. 2단계는 ‘소집단 자율 토론’으로 본격적인 소집단 간 대결 토론이 이루어지게 전에 개별 소집단들이 소규모로 자율적인 토론 활동을 해보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이루어지는 3단계는 ‘소집단 대 소집단 토론’으로 한 학급을 토론 집단과 평가 집단으로 나눈 후, 하나의 주제를 정해 본격적으로 대결해 보는 토론 모형이다.
이 모형을 바탕으로 독서 동아리반 학생을 대상으로 실제 독서토론을 실시하였다. 독서토론 전과 후의 학생들의 독서능력 향상에 어떠한 변화가 생겼는지 알아보기 위해 우선 학생들의 토론 과정에서 나온 학생들의 결과물인 토론 학습지를 통해 질적 분석을 하였다. 다음으로 본론에서 제시한 독서능력 즉, 이해력, 비판력, 감상력에 초점을 두어 만든 독서능력에 관한 설문지를 통해 학습자의 독서능력 향상도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reading education is thought much of, first-line school sites have not systematically taught actual reading education to students. Therefore, for “making reading life”, which can be said as final educational goal, school education should recognize its importance, based on which concept this...

주제어

#독서토론모형 reading capability priority recognition large group discussion small group voluntary discussion Discussion between each small group social constructivism phasing reading discussion model understanding critical ability appreciative pow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성희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155 p.
키워드 독서토론모형 reading capability priority recognition large group discussion small group voluntary discussion Discussion between each small group social constructivism phasing reading discussion model understanding critical ability appreciative powe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684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