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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국어과에서 지향해야 할 비판적 문식성의 개념을 밝히고, 비판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읽기 교수 학습의 원리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석학적 이해 이론의 검토를 바탕으로 국어과에서 논의되고 있는 비판적 문식성 개념을 고찰해봄으로써 국어 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비판적 문식성이란 궁극적으로 실천적․해방적 주체를 지향하는 문식성이 되어야 함을 밝혔다. 그리고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어떻게 문식성 관련 내용이 선정되고 배열되었는지를 살펴본 후 진정한 의미의 비판적 문식성 교육을 위한 읽기 교수 학습의 원리를 제안하였다. 문식성의 개념은 크게 기능적 문식성과 비판적 문식성으로 나뉘는데, 기능적 문식성은 주로 인식론적 객관주의와 주관주의가 결합하여 사회․문화적인 거시적 맥락에 유리된 주체를 양성하는 데에 기여하였다. 비판적 문식성은 인지적 문제해결 전략으로서의 비판적 문식성,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는 행위로서의 비판적 문식성, 실천적․해방적 주체를 지향하는 비판적 문식성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어과에서 궁극적으로 지향하여야 할 비판적 문식성은 실천적․해방적 주체를 지향하는 비판적 문식성이라는 점을 논의하였다. 이어서 이러한 비판적 문식성 개념이 어떠한 양상으로 지금까지의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반영되고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현재까지도 여전히 기능적 문식성 담론이 국어교육 현장을 지배하고 있는 가운데, 1차~4차까지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는 기능적 문식성이, 5차~7차까지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는 인지적 문제해결 전략으로서의 비판적 문식성이,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는 행위로서의 비판적 문식성이 특징적으로 반영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비판적 문식성 교육을 위한 읽기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를 대화 중심의 활동 강조, 학습자의 ...
저자 | 이재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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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한철우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ⅶ, 188 p. |
키워드 | 문식성 기능적 문식성 비판적 문식성 국어과 교과서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교육 주체 비판적 주체 해방적 주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7068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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