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연구자가 자신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에 대한 수업반성을 통해 교수행동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그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이야기 나누기 수업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된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1. 유치원 교사의 수업반성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교수행동은 어떻게 변하는가? 1-1. 유치원 교사의 수업반성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수업계획과 운영은 어떻게 변하는가? 1-2. 유치원 교사의 수업반성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동기 유발은 어떻게 변하는가? 1-3. 유치원 교사의 수업반성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교사의 발문은 어떻게 변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U시에 위치한 K병설유치원에 근무하는 경력 13년차인 연구자 자신으로서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총 15주간 매주 3회의 수업반성과정을 적용하여 진행하였다. 수업반성의 과정은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하여 추출한 곽현주(2004)의 수업반성과정을 재구성하여 자기반성전략에 중점을 둔 수업반성과정(수업계획안 작성 →VTR로 수업녹화 →VTR 자료를 통한 자신의 교수행동 관찰→수업 전사본 작성 및 비고란 작성 →저널쓰기)의 순환단계와 동료교사의 지도·조언을 통한 협력적 수업반성과정을 병행하며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수업계획과 운영, 동기유발, 교사의 발문에 대한 교수행동 변화를 탐구하였다. 연구 자료는 수업계획안, VTR 녹화기록, 전사본 기록, 교사 저널, 문서자료, 동료교사와의 협의 내용 및 전사기록에 대한 피드백 자료 등이 사용되었으며, 이러한 기록물을 토대로 교수행동 변화의 분석은 자료에 대한 전사, 사례의 분류, 해석의 타당화 등의 세 단계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 나누기 수업계획과 운영에 대한 관점이 점차 전반적인 조망(수업 목표, 내용, 자료 등)으로 전환되어 보다 철저하게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먼저, 수업목표의 의미를 탐구하게 되었고, 만 4세 유아들의 수준에 적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재구성하여 유아 주도적인 참여를 이끌어냈으며, 탐구적인 교수자료를 활용하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둘째,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효율적인 통제를 통한 동기유발을 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유아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에 대해 탐구하게 되었다. 또한 모든 유아들이 이야기 나누기의 주체로서 소외되지 않고 학습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셋째,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 나누기 시 자신의 발문을 점검하며 문제를 인식하고 좋은 발문을 위해 개선하려는 의지로 간결하고 구체적 발문이 증가하였다. 또한 다양한 발문기술을 실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사고의 양보다는 사고 그릇을 키워주는 발문으로 변화되어 갔으며, 유아중심적인 발문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수업반성과정은 이야기 나누기에서 요구되는 수업계획과 운영, 동기 유발, 교사의 발문에 관한 효율적인 교수행동의 변화를 이끌었고, 유치원 내에서 교사가 스스로 반성할 수 있는 자기반성과 타인의 조력을 받아 반성할 수 있는 협력적 반성은 모두 수업반성을 하는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음으로써 교사가 진정한 반성적 실천가가 되도록 하는 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자신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에 대한 수업반성을 통해 교수행동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그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이야기 나누기 수업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된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1. 유치원 교사의 수업반성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교수행동은 어떻게 변하는가? 1-1. 유치원 교사의 수업반성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수업계획과 운영은 어떻게 변하는가? 1-2. 유치원 교사의 수업반성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동기 유발은 어떻게 변하는가? 1-3. 유치원 교사의 수업반성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교사의 발문은 어떻게 변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U시에 위치한 K병설유치원에 근무하는 경력 13년차인 연구자 자신으로서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총 15주간 매주 3회의 수업반성과정을 적용하여 진행하였다. 수업반성의 과정은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하여 추출한 곽현주(2004)의 수업반성과정을 재구성하여 자기반성전략에 중점을 둔 수업반성과정(수업계획안 작성 →VTR로 수업녹화 →VTR 자료를 통한 자신의 교수행동 관찰→수업 전사본 작성 및 비고란 작성 →저널쓰기)의 순환단계와 동료교사의 지도·조언을 통한 협력적 수업반성과정을 병행하며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수업계획과 운영, 동기유발, 교사의 발문에 대한 교수행동 변화를 탐구하였다. 연구 자료는 수업계획안, VTR 녹화기록, 전사본 기록, 교사 저널, 문서자료, 동료교사와의 협의 내용 및 전사기록에 대한 피드백 자료 등이 사용되었으며, 이러한 기록물을 토대로 교수행동 변화의 분석은 자료에 대한 전사, 사례의 분류, 해석의 타당화 등의 세 단계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 나누기 수업계획과 운영에 대한 관점이 점차 전반적인 조망(수업 목표, 내용, 자료 등)으로 전환되어 보다 철저하게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먼저, 수업목표의 의미를 탐구하게 되었고, 만 4세 유아들의 수준에 적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재구성하여 유아 주도적인 참여를 이끌어냈으며, 탐구적인 교수자료를 활용하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둘째,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효율적인 통제를 통한 동기유발을 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유아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에 대해 탐구하게 되었다. 또한 모든 유아들이 이야기 나누기의 주체로서 소외되지 않고 학습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셋째,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 나누기 시 자신의 발문을 점검하며 문제를 인식하고 좋은 발문을 위해 개선하려는 의지로 간결하고 구체적 발문이 증가하였다. 또한 다양한 발문기술을 실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사고의 양보다는 사고 그릇을 키워주는 발문으로 변화되어 갔으며, 유아중심적인 발문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수업반성과정은 이야기 나누기에서 요구되는 수업계획과 운영, 동기 유발, 교사의 발문에 관한 효율적인 교수행동의 변화를 이끌었고, 유치원 내에서 교사가 스스로 반성할 수 있는 자기반성과 타인의 조력을 받아 반성할 수 있는 협력적 반성은 모두 수업반성을 하는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음으로써 교사가 진정한 반성적 실천가가 되도록 하는 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다.
주제어
#유치원 교사 수업반성 이야기 나누기 교수행동 변화 ㄷㅇ5413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