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관계 형성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Formation of the Collaborative Relationship of Special and General Teachers 원문보기


김정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통합교육 장면에서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관계 형성 과정을 탐색하면서 그들이 경험하는 협력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협력의 양상은 어떠한가? 나. 통합학급 교사가 경험하는 협력의 양상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수교사 3명과 통합학급 교사 5명을 사례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 및 관찰, 관련 기록물 모으기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주제별로 분류하여 의미를 생성하는 과정을 통하여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 경험을 분석하였다. ...

주제어

#특수교사 통합학급 교사 협력관계 사례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과정전공
지도교수 최성욱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136 p.
키워드 특수교사 통합학급 교사 협력관계 사례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10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