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교육의 교수 방법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Study of more effective teaching methods to enable non-native 원문보기


박시은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효과적인 한국어 사용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제대로 된 한국어 문법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효과적인 문법 교육을 위한 교수방법론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제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내용을 구성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연구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효과적인 문법 교육을 위해서는 외국어로서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적 연구 속에서 제시된 문법 교육이론을 재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효율적인 문법 교육 원리와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방향을 제시했다. 2장에서는 문법 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해 문법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시대적 흐름과 최근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론에 대한 다양한 연구 자료들을 재고찰함으로써 문제점을 분석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앞으로 한국어 문법 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교수되기 위한 개선 방안을 3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개선 방향의 흐름 속에서 문법 교육 원리와 방법을 재정립하여 체계화 하고자 했다. 또한 기존의 형태초점 교수방법의 한계를 확인하고 한국어 문법 교육현장의 현실을 고려한 보완된 상호 보완식 접근 방법을 제안하였다. 앞에서 제시한 문법 교육 이론의 개선방안과 교육의 원리의 토대 위에서 상호 보완식 접근 방법을 각 단계별 교수학습 전략 및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시은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홍범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52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