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효과적인 한국어 사용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제대로 된 한국어 문법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 효과적인 문법 교육을 위한 교수방법론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제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내용을 구성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연구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효과적인 문법 교육을 위해서는 외국어로서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적 연구 속에서 제시된 문법 교육이론을 재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효율적인 문법 교육 원리와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방향을 제시했다. 2장에서는 문법 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해 문법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시대적 흐름과 최근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론에 대한 다양한 연구 자료들을 재고찰함으로써 문제점을 분석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앞으로 한국어 문법 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교수되기 위한 개선 방안을 3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개선 방향의 흐름 속에서 문법 교육 원리와 방법을 재정립하여 체계화 하고자 했다. 또한 기존의 형태초점 교수방법의 한계를 확인하고 한국어 문법 교육현장의 현실을 고려한 보완된 상호 보완식 접근 방법을 제안하였다. 앞에서 제시한 문법 교육 이론의 개선방안과 교육의 원리의 토대 위에서 상호 보완식 접근 방법을 각 단계별 교수학습 전략 및 ...
저자 | 박시은 |
---|---|
학위수여기관 |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홍범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v, 7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752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