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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상권은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거주하는 지역이라 말할 수도 있고 점포로 흡입할 수 있는 고객들이 존재하는 지역적 범위를 말할 수도 있다. 특히 편의점은 새로운 점포의 매출을 예측하고 운영 중인 점포의 매출을 향상시키고 환경 변화로 인한 매출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상권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권의 분석은 편의점의 입지선정으로부터 점포의 폐점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편의점의 상권은 그 범위의 한계가 있다. 한편 1989년에 처음으로 국내에 도입되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는 편의점은 고객의 가장 가까운 곳에 입지하여서 공간적 접근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24시간 연중무휴의 운영으로 시간적인 제한을 받지 않으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이다. 2010년 12월 말 기준 점포수는 1만 6,937개, 총매출은 8조 39백억 원으로서 2006년 이후 점포수는 평균 13.34%, 매출액은 평균 12.82%의 고도로 성장하는 업종이다. 이러한 편의점의 상권을 연구하기위해 기존 문헌과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특히 선행연구들은 초창기에는 편의점 업종의 성장과 발전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2000년 이후에는 점포의 수익 실현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편의점의 입지 선정과 관련한 문제들은 초창기에서부터 현재까지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이나 주로 입지 요인의 추출에 관한 연구이며 상권을 추정하거나 매출을 예측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그래서 편의점의 상권을 추정하기 위한 연구를 강원도지역 점포를 대상으로 도시형과 교외형으로 입지를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조사는 소비자분포기법(...
저자 | 이철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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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부동산학과 |
지도교수 | 이춘섭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ⅷ, 102 p. |
키워드 | 편의점 상권 입지선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816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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