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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 애니메이션에서의 시각적 촉각성 원문보기


최정윤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첨단영상학과 영상예술학-애니메이션이론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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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테크놀로지에 의해 다양한 예술매체간의 경계가 해체되고 상호작용 속에 매체융합 현상이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입체 기술은 다시 한 번 영상매체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입체영상에 대한 시도는 이미 영상매체의 등장 초기부터 함께 전개되어 왔으나, 기술적, 사회문화적 여건에 의해 간헐적으로만 그 명맥을 유지해 왔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도움으로 입체영상의 기술적 난점들이 해결되고 있으며, 그동안 성장한 디지털 문화와 산업의 여건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3D 입체영상이 새롭게 등장한 것은 리얼리즘적 재현에 대한 욕망 외에 테크놀로지와 산업, 사회문화적인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3D 입체영상의 가장 큰 특징은 ‘입체’, 즉 양안 시차에 의한 입체감을 영상에서 구현하며 그것을 관객이 지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영상매체의 등장이후 지금까지 영상이미지의 핵심이 ‘움직임’이었다면, 3D 입체영상의 등장은 ‘움직임’과 나란히 ‘입체’라는 요인을 영상이미지의 원동력으로 설정한다. ‘입체’라는 요인은 영상이미지의 공간과 이를 지각하는 관객 경험에 결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원근법 중심의 단안의 공간은 양안 시차에 의한 입체 공간으로 확장되었으며, 이 공간 안에서 관객들은 이미지와 함께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는 동시에 이미지와의 직접적인 조우에서 비롯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technology dismantled the boundaries between various art media, and the phenomenon of media convergence has appeared in their interactions. At this point of time, stereographic technology has once again led to the changes in visual mass media. Attempts to create a stereoscopic image have be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정윤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첨단영상학과 영상예술학-애니메이션이론 전공
지도교수 문재철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13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40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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