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타인종의 역할묘사에 관한 연구
Examination of other races' roles portrayed in television advertising 원문보기


김문희 (한양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사회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2000년 이후 국제결혼의 증가, 이주노동자들의 증가 등 급속히 증가하는 이주자들에 따라 2005년부터 다문화라는 용어가 정부정책과 이주노동자 진영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어 2006년 한국계 흑인 혼혈인 하인스 워드가 한국을 방문하면서 각 미디어에서는 인종문제가 재조명되기 시작하였으며, 다문화 현상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미디어 연구도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그동안 미디어 연구들은 인종과 문화적 차이와 관련한 사회적 소수자들이 미디어 속에서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들로써 주로 뉴스, 드라마, TV프로그램 등의 장르 속에서 나타나는 소수집단(이주노동자, 혼혈인, 결혼이주여성 등)의 재현방식을 분석하는데 집중되어 왔다. 그러나 다른 미디어들에 비해 반복성이라는 특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인종들을 향한 사회적 태도와 사회가 가지는 그들에 대한 인식을 고정화 할 수 있는 대표적인 미디어인 광고를 분석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문화 현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미디어인 광고를 통해 다양한 인종들의 모습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해 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

주제어

#광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문희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학과
지도교수 문영숙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96, 2, 9 p.
키워드 광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65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