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딕토글로스(Dictogloss)를 활용한 한국어 표현 어휘 신장 교육 :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원문보기


Cheng, Huiru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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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딕토글로스 수업이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표현 어휘를 신장하는 데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그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효율적인 교육 방안을 설계하는 데 목적이 있다. ‘표현 어휘’는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어휘로서, ‘이해 어휘’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따라서 말하기나 쓰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표현 어휘를 신장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국어 교육 분야에서 표현 어휘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된 반면 한국어 교육에서 표현 어휘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구와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한국어 교실에서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어휘 교육은 종종 학습자의 예습이나 어휘 목록 등 방식을 통해 진행해 왔다. 학습자들은 자신의 표현 어휘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나 단일적인 교육 방식으로 인해 어휘 학습에 대한 고급 학습자의 흥미성 및 적극성은 높지 못하다. 학습자는 표현 어휘를 신장에 대한 요구가 있으나 현행 표현 어휘 교육에 만족하지 못해 표현 어휘를 신장하려는 긍정적인 태도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고급 학습자 특히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어휘 교육의 이러한 문제점을 느끼면서 시작되었다. 본고는 표현 어휘 신장에 효과적인 방안으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활동인 딕토글로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선행 연구를 토대로 먼저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어휘 교육의 이론적 접근을 검토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한국어 표현 어휘와 딕토글로스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진행하였다. 우선 한국어 이해 어휘 와 표현 어휘의 개념과 표현 어휘와 이해 어휘의 구분을 살펴봤고, 실험 도구인 어휘 측정과 관련된 이론적인 연구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연구 가설의 이론적 기초이자 연구 가설의 근거인 출력 가설을 검토하였고 딕토글로스의 개념, 절차 및 변형을 정리하고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어휘 교육과 어휘 교육적 가치 및 의의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실험 절차와 틀을 구성하였다.
본고는 한국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 36명을 본 실험 대상을 선정한다. 실험 대상을 선정한 후 표현 어휘 신장에 대한 딕토글로스의 효과를 검증하고 수업 방식의 변화에 따라 어휘 습득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피험자를 ‘통제 집단’ 그룹(18명)과 ‘실험 집단’ 그룹(18명)으로 나누어 본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집단은 딕토글로스를, 통제 집단은 일반 듣기 수업과 어휘 반복 연습을 통해 어휘 학습을 하였다. 그리고 연구 문제에 따라 실험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분석은 학습자가 즉시 사후 및 사후 지연 검사에서 획득한 점수와 사후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였다.
실험 결과 딕토글로스가 중국인 고급 학습자의 표현 어휘 습득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자의 표현 어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est whether Dictogloss class is effective in expanding the expressive vocabulary of Chinese advanced learners and to design effective education plan to maximize the effect. 'Productive Vocabulary' is a vocabulary used for speaking or writing, contrasted with 'underst...

주제어

#어휘 교육, 표현 어휘 신장, 딕토글로스, 중국인 고급 학습자, 효과 검증 

학위논문 정보

저자 Cheng, Huiru
학위수여기관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ii, 113 p.
키워드 어휘 교육, 표현 어휘 신장, 딕토글로스, 중국인 고급 학습자, 효과 검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1186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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