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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학생들이 읽고 있는 도서가 장르문학이 주를 이루고 있는 현실에서 착안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읽고 있는 도서인 장르문학에도 독서지도가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작성한 논문이다.
장르문학이란 “SF·무협·판타지·추리·호러·로맨스를 읽는 독자층과 적극적인 옹호자들이 증가하면서 ‘대중소설’이라는 용어에 깃든 멸시감을 피하기 위해 문학계와 출판계, 저널리즘, 옹호자들이 암묵적으로 타협하여 사용하고 있는 용어”로 학생들이 즐겨 읽는 도서인 장르문학에 대한 독서지도가 전무한 상황에서 무분별하게 읽혀지고 있어 여러 문제점을 발생시켰기에 장르문학에 대한 독서지도의 필요성과 그에 대한 독서지도 방안을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장르문학의 독서지도 필요성을 독서 실태의 변화와 독서 선정의 중요성, 창의력 증진으로 나누었다. 독서 실태 변화는 장르문학의 활성화를 중심으로 외적요인과 학생들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내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독서 선정의 중요성은 장르문학 출판사의 상업주의로 인한 수준 이하의 도서의 범람에 따른 도서 선택의 어려움과 순수문학과 장르문학의 경계가 무너지며 등장한 중간문학으로 인한 도서의 갈래의 모호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장르문학을 통한 창의력 증진은 ...
저자 | 권택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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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학예술학과 독서지도전공 |
지도교수 | 이혜원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i, 90 p. |
키워드 | 독서지도 장르문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7078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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