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팬터지를 이용한 독서지도에 관한 연구: 학생들의 창의력 제고를 중심으로
A Study on Reading Guidance for Creativity Enhancement by Using Fantasy Literatur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6 no.1, 2002년, pp.127 - 143  

유소영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필자는 팬터지 문학작품을 이용하는 것이 학생들의 창의력 함양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밝히고 있다. 창의성이란 정보를 통합하는 두뇌활동 중에 생산되는 것인데 팬터지 작품은 등장인물이나 배경을 통하여 이질적인 현실세계와 비현실의 있을 수 없는 정보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엮음으로써 이질적인 정보를 하나의 시스템에 통합시킨다. 팬터지를 읽는 독자의 두뇌는 매우 이질적 정보들이 시스템(이야기)화 하는 즉 정보 통합의 예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독서지도에서 팬터지 작품을 많이 이용하면 학생들의 두뇌활동 중에 정보를 통합하는 기회가 많아 질 것이고 학생들은 자연히 창의성 함양의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hor describes the reasons why fantasy literature is more useful for reading guidance than realistic fiction. The activities of the human brain are in accordance with the activities of creating fantastic stories. She explains that the characteristics of creativity. according to the findings of...

주제어

참고문헌 (14)

  1. 이현주. '아기도깨비와 오토제국'. 웅진, 1999 (1991 초판) 175p 

  2. 화이트, E.B. '샤롯의 거미줄' E.B. 화이트 글 ; 가스 일리엄즈 그림 ; 김화곤 옮김. 시공주니어, 2000. 242p 

  3. Barlow, Horace. 'What is the computational goal of the neocortex?' Large-scale ne-uronal theories of the brain, ed. by Cristof Koch and Joel L. Davis. Cambridge Mass. : MIT Press, 1994 p.1-22 

  4. Carpenter, Malcolm B. and Jerome Sutin. Human neuroanatomy, 8ed. Baltimore : Williams and Wilkins, 1983, 872p 

  5. Coney, Jeffrey and Peter Serna. 'Creative thinking from an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 : a new approach to Mednicks theory of associative hierarchies.'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 29, no.2 (Second quarter 1995). p.109-132 

  6. Margaret E. MacIntosh. High fantasy literature as a genre for gifted children and youth. '1983'. ERIC Database ED244473 

  7. Nilsen, Alleen P. and Kenneth L. Donelson. Literature for today ' s young adults, 4th ed. Harper Collins College Publishers, 1993. 626p 

  8. Piaget, Jean. 'The construction of reality in the child.' The essential Piaget, ed. by Howard E. Gruber and J. Jacques Vone. Northrale, NJ : Jason Aroson, 1995(1937) 

  9. Rodari, Gianni. The grammar of fantasy : an introduction to the art of inventing stories. New York : Teachers & Writers Collaborative, 1996. 139p 

  10. Ruddell, Robert. 'A whole language and literature perspective : creating a meaning-making instructional environment' Language arts 69 (December 1992) p.612-619 

  11. Tolkien, J.R.R. The Tolkien Reader. Ballan- tine Books, 1966 

  12. Yoo, Soyoung. Necessity of information processing models as functional tools. U.S. Dept. of Education, ERIC Database, 1997. 35p. ED413914 

  13. Vygotsky, Lev Semenovich. Thought and language, trans. by Hanfmann and G. Vakar. Cambridge, Mass. : MIT Press, 1962. 168p 

  14. Wilson, John. 'Attention and concentration.' Educational research vol. 37, no.1 (Spring 1995) p.35-3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