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사람들은 기본적인 생활요건인 의식주 이외에 삶의 질 향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 가운데 하나로 환경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환경재의 경우 일반재화와는 달리 외부효과로 인해, 시장기능에 맡길 수 없으며 정부가 개입하여 관리해야 하는 재화이다. 환경재가 가지는 외부성은 오염을 발생시키는 주체와 오염에 의한 피해를 받는 사람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게 되는 문제로 환경재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환경재의 관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환경재 관리를 통한 환경개선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환경재의 가치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 필요한데, 환경재의 특성상 환경재의 가치를 추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이 되는 친환경자동차 역시 환경재에 해당하여, 이에 대한 정확한 가치 추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친환경자동차는 대기오염을 줄이며, ...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사람들은 기본적인 생활요건인 의식주 이외에 삶의 질 향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 가운데 하나로 환경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환경재의 경우 일반재화와는 달리 외부효과로 인해, 시장기능에 맡길 수 없으며 정부가 개입하여 관리해야 하는 재화이다. 환경재가 가지는 외부성은 오염을 발생시키는 주체와 오염에 의한 피해를 받는 사람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게 되는 문제로 환경재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환경재의 관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환경재 관리를 통한 환경개선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환경재의 가치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 필요한데, 환경재의 특성상 환경재의 가치를 추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이 되는 친환경자동차 역시 환경재에 해당하여, 이에 대한 정확한 가치 추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친환경자동차는 대기오염을 줄이며, 에너지 효율이 일반자동차이 비해서 높으며, CO2 배출량이 작거나 거의 없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에는 클린디젤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이 있다. 친환경자동차를 구매함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저감 효과는 환경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일반가솔린자동차에 비해 규모의 경제 달성 불가 및 새로운 생산설비 추가로 인해서 자동차 가격이 일반 가솔린자동차에 비해 가격이 높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가 신차 구입시에 일반자동차에 비해서 친환경자동차를 구매하기 어렵게 된다.
일반자동차의 경우 친환경자동차에 비해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편으로 환경에 대한 외부불경제를 발생키는 재화로 세계적인 환경개선 요구에 따라 점차 규제를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외부효과를 발생시키는 재화에 대해 규제를 하거나, 친환경자동차의 진입장벽을 낮추게 하여 환경외부성을 시장 내부화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정책을 실시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환경개선이라는 긍정적 외부성을 갖는 재화의 정확한 가치 인식과 추정이 필요하다.
환경재와 같은 비시장가치를 추정하는 방법은 사용가치를 추정하기 위한 현시선호 접근법과, 비사용가치를 추정하는 진술선호 접근법이 있다. 현재까지의 비시장가치 추정기법들은 대부분 추정시의 가치만을 평가할 수 있는 정태적인 분석에 그치고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시장점유율, 온실가스 규제수준, 기술 신뢰성 등과 같은 동태적인 요인의 변화가 소비자 선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며, 기존의 정태적인 분석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부분이다. 변화가 발생하는 요인으로 Jaccard(2003), Mau(2008), Axsen(2009) 에서는 ‘근린효과’와 ‘무형의 비용’을 통해서 이유를 설명하고 있으며, 이것은 소비자 선호가 변화하는 이론적 배경이 된다.
현시선호 데이터 수집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SPSS 19.0의 직교계획과 시나리오 변화를 반영하여 속성의 수준을 결정하였다. 포커스 그룹을 구성하여 전문가 토의를 통해 속성의 수준을 조정하였다. 예비 설문을 통해 선택집합의 수가 소비자의 선호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A 설문지는 시나리오별 5개씩 15문항을 구성하였으며, B 설문지는 시나리오별 3개씩 9문항으로 구성하여 설문대상에게 무작위로 배포하여 진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속성가치평가법에 의해 도출되는 설문 결과는 친환경기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속성에 대한 부분가치를 나타내기 때문에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항로짓(Multinomial Logit)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한계대체율을 이용하여 각각의 시나리오에 대해 속성별 소비자 지불용의액을 도출하고, 설문에서 포함시켰던 속성변수 외에 개인별 변수가 소비자의 의사선택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신기술 반응도, 연령, 소득, 학력 등의 개인별 특성 변수를 추가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잠재적 수요자의 선호 분석을 통해 친환경기술의 상향식 수요를 분석하고, 자동차 유형별 시장점유율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의 자동차 시장점유율 추정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하향식 수요 추정이거나, 다른 평가기관에서의 점유율 예측치를 평균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수요자인 소비자들을 통한 상향식 수요 추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사람들은 기본적인 생활요건인 의식주 이외에 삶의 질 향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 가운데 하나로 환경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환경재의 경우 일반재화와는 달리 외부효과로 인해, 시장기능에 맡길 수 없으며 정부가 개입하여 관리해야 하는 재화이다. 환경재가 가지는 외부성은 오염을 발생시키는 주체와 오염에 의한 피해를 받는 사람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게 되는 문제로 환경재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환경재의 관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환경재 관리를 통한 환경개선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환경재의 가치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 필요한데, 환경재의 특성상 환경재의 가치를 추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이 되는 친환경자동차 역시 환경재에 해당하여, 이에 대한 정확한 가치 추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친환경자동차는 대기오염을 줄이며, 에너지 효율이 일반자동차이 비해서 높으며, CO2 배출량이 작거나 거의 없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에는 클린디젤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이 있다. 친환경자동차를 구매함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저감 효과는 환경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일반가솔린자동차에 비해 규모의 경제 달성 불가 및 새로운 생산설비 추가로 인해서 자동차 가격이 일반 가솔린자동차에 비해 가격이 높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가 신차 구입시에 일반자동차에 비해서 친환경자동차를 구매하기 어렵게 된다.
일반자동차의 경우 친환경자동차에 비해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편으로 환경에 대한 외부불경제를 발생키는 재화로 세계적인 환경개선 요구에 따라 점차 규제를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외부효과를 발생시키는 재화에 대해 규제를 하거나, 친환경자동차의 진입장벽을 낮추게 하여 환경외부성을 시장 내부화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정책을 실시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환경개선이라는 긍정적 외부성을 갖는 재화의 정확한 가치 인식과 추정이 필요하다.
환경재와 같은 비시장가치를 추정하는 방법은 사용가치를 추정하기 위한 현시선호 접근법과, 비사용가치를 추정하는 진술선호 접근법이 있다. 현재까지의 비시장가치 추정기법들은 대부분 추정시의 가치만을 평가할 수 있는 정태적인 분석에 그치고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시장점유율, 온실가스 규제수준, 기술 신뢰성 등과 같은 동태적인 요인의 변화가 소비자 선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며, 기존의 정태적인 분석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부분이다. 변화가 발생하는 요인으로 Jaccard(2003), Mau(2008), Axsen(2009) 에서는 ‘근린효과’와 ‘무형의 비용’을 통해서 이유를 설명하고 있으며, 이것은 소비자 선호가 변화하는 이론적 배경이 된다.
현시선호 데이터 수집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SPSS 19.0의 직교계획과 시나리오 변화를 반영하여 속성의 수준을 결정하였다. 포커스 그룹을 구성하여 전문가 토의를 통해 속성의 수준을 조정하였다. 예비 설문을 통해 선택집합의 수가 소비자의 선호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A 설문지는 시나리오별 5개씩 15문항을 구성하였으며, B 설문지는 시나리오별 3개씩 9문항으로 구성하여 설문대상에게 무작위로 배포하여 진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속성가치평가법에 의해 도출되는 설문 결과는 친환경기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속성에 대한 부분가치를 나타내기 때문에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항로짓(Multinomial Logit)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한계대체율을 이용하여 각각의 시나리오에 대해 속성별 소비자 지불용의액을 도출하고, 설문에서 포함시켰던 속성변수 외에 개인별 변수가 소비자의 의사선택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신기술 반응도, 연령, 소득, 학력 등의 개인별 특성 변수를 추가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잠재적 수요자의 선호 분석을 통해 친환경기술의 상향식 수요를 분석하고, 자동차 유형별 시장점유율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의 자동차 시장점유율 추정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하향식 수요 추정이거나, 다른 평가기관에서의 점유율 예측치를 평균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수요자인 소비자들을 통한 상향식 수요 추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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