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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설명적 텍스트 읽기에서 작동기억과 텍스트 유형이 읽기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조경은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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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설명적 텍스트 읽기에서 작동기억과 텍스트 유형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와 주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지금까지는 그림이나 삽화텍스트가 텍스트 이해와 기억을 촉진시키고 사전지식이 낮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Peeck(1993)과 Weidenmann(1989)는 서로 다른 표상을 통합하는 능력이 부족할 경우 삽화텍스트가 효과가 없음을 주장하고 있다. Mayer 와 Moreno(2000, 2004), Mayer 외(2004)는 개인화 메시지가 작동기억의 인지부하를 줄이고 학습자의 흥미를 증가시킴으로 유의미한 학습을 유도한다고 하였으며, Hibbing 와 Rankin-Erickson(2003)도 텍스트의 삽화나 시각적 이미지 형성 전략이 텍스트 이해를 촉진한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개인화메시지와 심상 형성 전략에 활용된 개인화의 원리를 텍스트에 적용하여 개인화텍스트가 설명적 텍스트 읽기에서 읽기 이해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검토하고자 하였다. Baddeley(1986, 2000)의 작동기억 이론에 의하면, 중앙집행 작동기억은 ...

Keyword

#설명적 텍스트  #읽기 이해도  #작동기억  #텍스트 유형  #재인  #추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경은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회수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iii, 132 p.
키워드 설명적 텍스트, 읽기 이해도, 작동기억, 텍스트 유형, 재인, 추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094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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