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컨설팅 장학에 관한 비판적 접근으로 컨설팅 장학의 담론에 관한 논의를 촉발하고 컨설팅 장학 이론의 완성도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장학이란 무엇이며, 그 핵심 원리는 무엇인가? 둘째, 컨설팅 장학의 원리가 지닌 효용 가치는 어떠하며, 그 한계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은 문헌 분석이고, 분석 대상은 단행본, 학위논문, 학술지 등이다. 먼저, 컨설팅 장학의 이...
이 연구는 컨설팅 장학에 관한 비판적 접근으로 컨설팅 장학의 담론에 관한 논의를 촉발하고 컨설팅 장학 이론의 완성도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장학이란 무엇이며, 그 핵심 원리는 무엇인가? 둘째, 컨설팅 장학의 원리가 지닌 효용 가치는 어떠하며, 그 한계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은 문헌 분석이고, 분석 대상은 단행본, 학위논문, 학술지 등이다. 먼저, 컨설팅 장학의 이론을 고찰하고, 이어서 컨설팅 장학의 원리 분석 틀을 구안한 후 비판적 관점으로 원리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구체적 대상은 컨설팅 장학의 여섯 가지 원리이며, 분석 준거는 논리의 적합성, 현장의 수용 가능성, 실효성, 지속 가능성이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장학은 교직의 전문직관을 전제로 학교 컨설팅의 의미와 원리, 방법을 장학에 적용한 것으로, 그 개념은 ‘교원의 자발적 의뢰를 바탕으로 교수-학습과 관련된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교내외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제공하는 조언활동’이다. 컨설팅 장학에는 자발성, 전문성, 자문성, 한시성, 독립성, 학습성의 원리가 있으며, 이중 자발성과 전문성의 원리를 핵심 원리로 하여 정체성이 형성된다. 둘째, 컨설팅 장학의 원리가 지닌 효용 가치는 논리의 타당성과 현장의 수용 가능성, 실효성, 지속 가능성에 비추어 높지 않다고 판단된다. 자발성 원리와 전문성 원리는 그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특수성과 학교 조직의 특성으로 인하여 가치가 높지 않다. 자문성의 원리는 자발적 의뢰와 전문적 지원을 이어주는 방법으로 기능하므로 자발성, 전문성 원리가 활성화되기 어려운 조건이라면 자문성 원리 역시 활성화되기 어렵다. 한시성과 학습성은 컨설팅 실행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것이므로 원리로서 타당한 논리를 지니지 못하였다. 그리고 독립성의 원리는 다른 원리들이 제대로 실행되면 더불어 충족될 수 있는 내용이므로 컨설팅 장학에서 별도의 원리로 설정할 논리적 근거가 미약하다.
제언은 후속 연구, 정책, 학교 현장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후속 연구에 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장학의 원리를 핵심 원리 중심으로 정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컨설팅 장학이 다른 여러 종류의 장학을 무력화시키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셋째, 일반 컨설팅의 ‘특징’이 학교 컨설팅의 ‘원리’로 전환된 배경이나 이유를 명료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교육정책에 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장학을 폐지하고 컨설팅 장학을 전면 시행하기보다는 기존 장학을 ‘지원’ 중심으로 개선하고, 방법론 측면에서 컨설팅 장학의 적용 확산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정부에서 컨설팅 장학의 시행을 지시하는 것은 지방교육자치제 취지에 맞지 않은 정부의 과도한 개입 행위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학교 현장에 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가 가진 자율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구성원의 실태와 요구에 맞는 그 학교만의 장학을 개발․전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컨설팅 장학의 직접적인 효과 외에 간접적인 효과에 관해서도 가치를 인정하고 자발적 의뢰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컨설팅 장학에 관한 비판적 접근으로 컨설팅 장학의 담론에 관한 논의를 촉발하고 컨설팅 장학 이론의 완성도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장학이란 무엇이며, 그 핵심 원리는 무엇인가? 둘째, 컨설팅 장학의 원리가 지닌 효용 가치는 어떠하며, 그 한계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은 문헌 분석이고, 분석 대상은 단행본, 학위논문, 학술지 등이다. 먼저, 컨설팅 장학의 이론을 고찰하고, 이어서 컨설팅 장학의 원리 분석 틀을 구안한 후 비판적 관점으로 원리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구체적 대상은 컨설팅 장학의 여섯 가지 원리이며, 분석 준거는 논리의 적합성, 현장의 수용 가능성, 실효성, 지속 가능성이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장학은 교직의 전문직관을 전제로 학교 컨설팅의 의미와 원리, 방법을 장학에 적용한 것으로, 그 개념은 ‘교원의 자발적 의뢰를 바탕으로 교수-학습과 관련된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교내외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제공하는 조언활동’이다. 컨설팅 장학에는 자발성, 전문성, 자문성, 한시성, 독립성, 학습성의 원리가 있으며, 이중 자발성과 전문성의 원리를 핵심 원리로 하여 정체성이 형성된다. 둘째, 컨설팅 장학의 원리가 지닌 효용 가치는 논리의 타당성과 현장의 수용 가능성, 실효성, 지속 가능성에 비추어 높지 않다고 판단된다. 자발성 원리와 전문성 원리는 그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특수성과 학교 조직의 특성으로 인하여 가치가 높지 않다. 자문성의 원리는 자발적 의뢰와 전문적 지원을 이어주는 방법으로 기능하므로 자발성, 전문성 원리가 활성화되기 어려운 조건이라면 자문성 원리 역시 활성화되기 어렵다. 한시성과 학습성은 컨설팅 실행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것이므로 원리로서 타당한 논리를 지니지 못하였다. 그리고 독립성의 원리는 다른 원리들이 제대로 실행되면 더불어 충족될 수 있는 내용이므로 컨설팅 장학에서 별도의 원리로 설정할 논리적 근거가 미약하다.
제언은 후속 연구, 정책, 학교 현장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후속 연구에 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 장학의 원리를 핵심 원리 중심으로 정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컨설팅 장학이 다른 여러 종류의 장학을 무력화시키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셋째, 일반 컨설팅의 ‘특징’이 학교 컨설팅의 ‘원리’로 전환된 배경이나 이유를 명료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교육정책에 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장학을 폐지하고 컨설팅 장학을 전면 시행하기보다는 기존 장학을 ‘지원’ 중심으로 개선하고, 방법론 측면에서 컨설팅 장학의 적용 확산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정부에서 컨설팅 장학의 시행을 지시하는 것은 지방교육자치제 취지에 맞지 않은 정부의 과도한 개입 행위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학교 현장에 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가 가진 자율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구성원의 실태와 요구에 맞는 그 학교만의 장학을 개발․전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컨설팅 장학의 직접적인 효과 외에 간접적인 효과에 관해서도 가치를 인정하고 자발적 의뢰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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