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요 약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조 경 란
교육학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는 2002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전체평균 효과크기를 살펴보고,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속변인별 효과크기의 차이와,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효과크기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처치특성변인별 효과크기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방법으로는 많은 개별 연구들의 결과를 동일한 측정치로 환산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는 메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목적으로 연구된 논문을 1차 선정기준에 의거하여 906편의 논문을 수집하였고, 이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여 사전-사후를 비교한 ...
논 문 요 약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조 경 란
교육학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는 2002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전체평균 효과크기를 살펴보고,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속변인별 효과크기의 차이와,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효과크기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처치특성변인별 효과크기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방법으로는 많은 개별 연구들의 결과를 동일한 측정치로 환산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는 메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목적으로 연구된 논문을 1차 선정기준에 의거하여 906편의 논문을 수집하였고, 이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여 사전-사후를 비교한 실험논문, 사례 수 및 통계적 수치가 정확히 제시되어 있으며 종속변인의 조건에 적합한 논문 121편을 2차 선정하였다. 그 결과 최종 선정한 총 100편의 분석대상논문에서 100사례의 효과크기가 산출되었고, Cohen(1988)의 효과크기 해석기준에 따라서 해석하였다.
메타분석을 통해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평균효과크기(ES=1.05)는 큰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종속변인별 평균효과크기는 부모의 양육태도(ES=1.56), 부모자녀관계 및 의사소통(ES=1.33), 자녀의 변화(ES=0.99), 부모의 내적변화(ES=0.73)의 순으로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 유형별 평균 효과크기는 특정목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ES=1.20), 특정대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ES=1.15),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ES=1.02), 공인된 부모교육 프로그램(ES=0.96)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처치특성에 따른 효과크기 차이는 다음과 같다. 집단크기는 20~30명(ES=1.41), 31명 이상(ES=1.09), 8~19명(ES=0.95), 7명 이하(ES=0.85)의 순서로 나타났다. 집단의 총 시행 회기 수에 따른 효과크기는 11~15회기(ES=1.28), 5회기 이하(ES=1.13), 6~10회기(ES=1.05), 16회기 이상(ES=0.43)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회기 당 시행시간에 따른 평균효과크기는 150분(ES=1.14), 180분(ES=1.12), 90분 이하(ES=1.11), 180분 이상(ES=0.39)의 순으로 나타났다. 피교육생의 자녀특징에 따른 평균효과크기는 장애자녀의 부모(ES=1.37), 부적응 자녀의 부모(ES=1.14), 일반자녀의 부모(ES=1.05)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피교육생 유형에 따른 평균효과크기는 조모(ES=1.30), 모(ES=1.12), 부(ES=0.62), 부모혼합(ES=0.55)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조모는 연구사례가 1편이므로 전체평균을 설명하기엔 부족하므로 피교육생의 유형에서는 모가 부모교육을 받았을 때 가장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피교육생 자녀연령에 따른 평균효과크기는 초등학생 (ES=1.19), 영유아(ES=1.16), 혼합(ES=0.91), 청소년(ES=0.71)의 순서로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교육에 큰 효과가 있다. 둘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속변인별 결론을 내리면 부모의 양육태도영역을 목적으로 다룬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가장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의 유형에서는 특정목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가장 큰 효과가 있다. 넷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처치특성 변인별 결론을 내리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집단크기가 20~30명일 때 가장 효과적이며, 총 시행 회기 수는 11~15회기가 효과적이며, 회기 당 시행시간은 150분이 가장 효과적이다. 일반자녀의 부모보다 장애자녀의 부모를 교육 했을 때가 더 큰 효과를 나타내며, 부모 중 에서도 모을 교육했을 때가 가장 효과적이다. 그리고 피교육생의 자녀 연령 중에서는 초등학생인 부모의 경우가 더 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활용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과 더불어 더 발전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의 설계 및 수행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논 문 요 약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조 경 란
교육학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본 연구는 2002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전체평균 효과크기를 살펴보고,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속변인별 효과크기의 차이와,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효과크기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처치특성변인별 효과크기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방법으로는 많은 개별 연구들의 결과를 동일한 측정치로 환산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는 메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목적으로 연구된 논문을 1차 선정기준에 의거하여 906편의 논문을 수집하였고, 이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여 사전-사후를 비교한 실험논문, 사례 수 및 통계적 수치가 정확히 제시되어 있으며 종속변인의 조건에 적합한 논문 121편을 2차 선정하였다. 그 결과 최종 선정한 총 100편의 분석대상논문에서 100사례의 효과크기가 산출되었고, Cohen(1988)의 효과크기 해석기준에 따라서 해석하였다.
메타분석을 통해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평균효과크기(ES=1.05)는 큰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종속변인별 평균효과크기는 부모의 양육태도(ES=1.56), 부모자녀관계 및 의사소통(ES=1.33), 자녀의 변화(ES=0.99), 부모의 내적변화(ES=0.73)의 순으로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 유형별 평균 효과크기는 특정목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ES=1.20), 특정대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ES=1.15),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ES=1.02), 공인된 부모교육 프로그램(ES=0.96)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처치특성에 따른 효과크기 차이는 다음과 같다. 집단크기는 20~30명(ES=1.41), 31명 이상(ES=1.09), 8~19명(ES=0.95), 7명 이하(ES=0.85)의 순서로 나타났다. 집단의 총 시행 회기 수에 따른 효과크기는 11~15회기(ES=1.28), 5회기 이하(ES=1.13), 6~10회기(ES=1.05), 16회기 이상(ES=0.43)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회기 당 시행시간에 따른 평균효과크기는 150분(ES=1.14), 180분(ES=1.12), 90분 이하(ES=1.11), 180분 이상(ES=0.39)의 순으로 나타났다. 피교육생의 자녀특징에 따른 평균효과크기는 장애자녀의 부모(ES=1.37), 부적응 자녀의 부모(ES=1.14), 일반자녀의 부모(ES=1.05)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피교육생 유형에 따른 평균효과크기는 조모(ES=1.30), 모(ES=1.12), 부(ES=0.62), 부모혼합(ES=0.55)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조모는 연구사례가 1편이므로 전체평균을 설명하기엔 부족하므로 피교육생의 유형에서는 모가 부모교육을 받았을 때 가장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피교육생 자녀연령에 따른 평균효과크기는 초등학생 (ES=1.19), 영유아(ES=1.16), 혼합(ES=0.91), 청소년(ES=0.71)의 순서로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교육에 큰 효과가 있다. 둘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속변인별 결론을 내리면 부모의 양육태도영역을 목적으로 다룬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가장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의 유형에서는 특정목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가장 큰 효과가 있다. 넷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처치특성 변인별 결론을 내리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집단크기가 20~30명일 때 가장 효과적이며, 총 시행 회기 수는 11~15회기가 효과적이며, 회기 당 시행시간은 150분이 가장 효과적이다. 일반자녀의 부모보다 장애자녀의 부모를 교육 했을 때가 더 큰 효과를 나타내며, 부모 중 에서도 모을 교육했을 때가 가장 효과적이다. 그리고 피교육생의 자녀 연령 중에서는 초등학생인 부모의 경우가 더 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활용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과 더불어 더 발전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의 설계 및 수행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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