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과 전공선택 동기 및 전공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2011년 9월 1일부터 2011년 10월 31일까지 약 2개월간에 걸쳐 서울 및 지방에 소재하고 있는 경호학전공 대학생 500명을 모집단으로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으로 총 464부의 응답설문지를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과 전공선택 동기 및 전공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2011년 9월 1일부터 2011년 10월 31일까지 약 2개월간에 걸쳐 서울 및 지방에 소재하고 있는 경호학전공 대학생 500명을 모집단으로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으로 총 464부의 응답설문지를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 WIN 18.0 Version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통계기법은 독립 t 검증, 빈도분석, 일원량분석(On-Way ANOVA),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와같은 방법과 절차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가치관, 전공선택 동기, 전공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성별에 따른 가치관 요인에서는 여자 대학생이 남자 대학생보다 국가관에 관한 견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선택 동기와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성별에 따른 개인성격, 학년에 따른 개인적 경험 및 환경은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소속 및 성별(이타주의, 사회기여, 개인적 경험 및 환경, 학문의 전문성)과 학년(개인성격, 이타주의, 사회기여, 학문의 전문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음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전공만족도에 따른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안정성은 여자 대학생이 남자 대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적성과 전문성은 여자 대학생이 남자 대학생보다 높게 났으며 학업의 분위기는 여자 대학생이 남자 대학생보다 높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학년에 따른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안정성은 4학년 대학생, 1학년 대학생, 3학년 대학생, 2학년 대학생 순으로 낮게 났다. 둘째,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전공선택 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선택 동기의 하위요인 중 개인성격, 이타주의, 학문의 전문성은 경호전공학생들의 가치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직업안전성과 학업의 분위기, 학문의 전문성은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적성과 전문성요인, 개인적 경험 및 환경적 요인에 대하여 개인관, 사회관, 국가관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국가관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선택 동기의 하위요인인 이타주의, 사회기여, 개인적 경험 및 환경, 학문의 전문성은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업의 안정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인성격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선택 동기의 하위요인 중 개인성격, 이타주의, 사회기여, 개인적 경험 및 환경, 학문의 전문성은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적성과 전문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선택 동기의 하위요인 중 개인성격, 이타주의, 사회기여, 학문의 전문성은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학업분위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인적 경험 및 환경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소속에 따른 직업관심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사경호 분야 중 서울, 경기지역 대학생들보다 지방 대학교 대학생들의 직업관심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종합하면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의 가치관에 대한 사고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학교의 지원적 협조와 전공 선택과 만족도를 위한 교육 시스템에 관한 수행과 계획에 있어 학생 스스로의 자기 가치관과 자기개발 및 업무의 처리나 결과에 따른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구분해 줄 필요성이 있다. 또한 전공선택과 전공만족도를 위해 학생 개개인이 직접 진로를 위한 계획부터 마무리단계까지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자기개발과 이에 따른 시스템에 대한 국가적인 협조가 필요할 것이라 본다.
본 연구는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과 전공선택 동기 및 전공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2011년 9월 1일부터 2011년 10월 31일까지 약 2개월간에 걸쳐 서울 및 지방에 소재하고 있는 경호학전공 대학생 500명을 모집단으로 유의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으로 총 464부의 응답설문지를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 WIN 18.0 Version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통계기법은 독립 t 검증, 빈도분석, 일원량분석(On-Way ANOVA),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와같은 방법과 절차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가치관, 전공선택 동기, 전공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성별에 따른 가치관 요인에서는 여자 대학생이 남자 대학생보다 국가관에 관한 견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선택 동기와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성별에 따른 개인성격, 학년에 따른 개인적 경험 및 환경은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소속 및 성별(이타주의, 사회기여, 개인적 경험 및 환경, 학문의 전문성)과 학년(개인성격, 이타주의, 사회기여, 학문의 전문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음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전공만족도에 따른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안정성은 여자 대학생이 남자 대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적성과 전문성은 여자 대학생이 남자 대학생보다 높게 났으며 학업의 분위기는 여자 대학생이 남자 대학생보다 높게 나타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학년에 따른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안정성은 4학년 대학생, 1학년 대학생, 3학년 대학생, 2학년 대학생 순으로 낮게 났다. 둘째,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전공선택 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선택 동기의 하위요인 중 개인성격, 이타주의, 학문의 전문성은 경호전공학생들의 가치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직업안전성과 학업의 분위기, 학문의 전문성은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적성과 전문성요인, 개인적 경험 및 환경적 요인에 대하여 개인관, 사회관, 국가관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국가관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선택 동기의 하위요인인 이타주의, 사회기여, 개인적 경험 및 환경, 학문의 전문성은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직업의 안정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인성격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선택 동기의 하위요인 중 개인성격, 이타주의, 사회기여, 개인적 경험 및 환경, 학문의 전문성은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적성과 전문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선택 동기의 하위요인 중 개인성격, 이타주의, 사회기여, 학문의 전문성은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인 학업분위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인적 경험 및 환경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소속에 따른 직업관심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사경호 분야 중 서울, 경기지역 대학생들보다 지방 대학교 대학생들의 직업관심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종합하면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의 가치관에 대한 사고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학교의 지원적 협조와 전공 선택과 만족도를 위한 교육 시스템에 관한 수행과 계획에 있어 학생 스스로의 자기 가치관과 자기개발 및 업무의 처리나 결과에 따른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구분해 줄 필요성이 있다. 또한 전공선택과 전공만족도를 위해 학생 개개인이 직접 진로를 위한 계획부터 마무리단계까지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자기개발과 이에 따른 시스템에 대한 국가적인 협조가 필요할 것이라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