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ijustment원문보기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교육학과 송 윤 정 지도교수 조 규 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전공선택동기 하위요인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전공만족도 하위요인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교수-학생 상호작용 하위요인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다섯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시에 소재하는 4개 대학교 학생 580명을 대상으로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566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교육학과 송 윤 정 지도교수 조 규 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전공선택동기 하위요인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전공만족도 하위요인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교수-학생 상호작용 하위요인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다섯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시에 소재하는 4개 대학교 학생 580명을 대상으로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566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적응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다. 둘째, 전공선택동기의 하위요인 중 내재적 동기가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학업적 적응, 사회적 적응, 환경적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전공만족도 하위요인 중 일반만족, 관계만족, 교과만족이 학업적 적응에, 관계만족과 인식만족은 사회적 적응에, 관계만족은 개인-정서적 적응에, 일반만족, 인식만족, 교과만족은 환경적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중 친밀감과 신뢰감이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학업적 적응, 사회적 적응, 개인-정서적 적응, 환경적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대학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하여 대학입학 시 전공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흥미나 적성에 맞춘 진로지도가 고등학교 과정에서 필요하다. 또한 전공만족도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적 서비스 제공 및 교수와 학생이 정서적으로 유대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대학의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주요어 :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적응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교육학과 송 윤 정 지도교수 조 규 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전공선택동기 하위요인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전공만족도 하위요인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교수-학생 상호작용 하위요인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다섯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시에 소재하는 4개 대학교 학생 580명을 대상으로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적응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566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적응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다. 둘째, 전공선택동기의 하위요인 중 내재적 동기가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학업적 적응, 사회적 적응, 환경적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전공만족도 하위요인 중 일반만족, 관계만족, 교과만족이 학업적 적응에, 관계만족과 인식만족은 사회적 적응에, 관계만족은 개인-정서적 적응에, 일반만족, 인식만족, 교과만족은 환경적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중 친밀감과 신뢰감이 대학생활적응의 하위요인인 학업적 적응, 사회적 적응, 개인-정서적 적응, 환경적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대학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하여 대학입학 시 전공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흥미나 적성에 맞춘 진로지도가 고등학교 과정에서 필요하다. 또한 전공만족도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적 서비스 제공 및 교수와 학생이 정서적으로 유대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대학의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주요어 :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생활적응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