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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듀이의 경험주의에 내재된 경험의 구조를 통하여 체육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심신관계의 문제를 통합적 인간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체육에 있어 심신관계를 경계 지음으로써 나타난 신체의 부당한 대우를 듀이의 경험주의를 바탕으로 통합적 체육의 이론적 준거를 제시하려는 시도이다. 특히 이러한 연구 설정은 듀이가 주장하는 경험주의가 현대 체육에서 삶과 상호관련을 맺음으로서 현실에서 신체활동을 추구하는 인간적 관점에서, 즉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작용과 연속성에 의해 성장하는 측면에서 설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제기된 전통적 심신이원론의 문제를 듀이가 주장한 통합적 방향성으로 체육을 모색하고자 하며, 더 나아가서는 이러한 현상을 재구성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먼저 듀이는 경험주의에 내재된 통합적 사상을 전개하기 위하여 전통적 경험주의를 비판하였다. 그러한 입장에서 경험은 철학 사상속의 이원론이 분리되지 않고 총체적인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활동으로서 통합적 의미가 된다. 여기서 체육은 경험주의의 관점에서 심신을 경계 짓는 사상에서 벗어나 통합적 사고로서 인간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요컨대 체육은 육체와 영혼이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조화롭게 작용되며 통합하고 공존하는 사상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된다. 듀이의 통합적 사고에서 체육은 경험주의 관점에서 나타난 상호작용의 원리와 연속의 원리를 신체활동에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하는 경험의 준거로서 공간적․시간적 측면으로 가늠할 수 있었다. 체육의 영역인 학교체육, 전문체육, 생활체육은 ‘하나의 경험 현상’으로 나타나는 일렬의 상황들을 종과 횡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었으며, 각각의 경험들은 통일된 전체로서 씨줄과 날줄로 엮어지는 입체적 모양을 이루게 됨으로써 우리가 주장하고 있는 통합적 인간으로서의 체육을 가능하게 하는 토대가 되었다. 이러한 듀이의 경험은 체육의 각 영역에서 성립되는 ‘하나의 경험 현상들’을 상호작용과 연속성으로 성장시켜 통합적 인간으로의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었다. 이로서 체육의 성장은 의존성과 ...
저자 | 하태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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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체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체육학과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114 p. |
키워드 | 듀이 경험주의 상호작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71664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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