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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 예방 및 재활 치료를 위한 제스처 인식 기반 3D 기능성 게임 개발 원문보기


허관펑 (圓光大學校 컴퓨터工學科 컴퓨터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치매 예방과 재활치료를 위한 제스처 인식 기반 3D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능성 게임은 전신 제스처 인식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두뇌 사용능력과 신체활동성을 증가시켜 치매예방과 재활치료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에 개발된 제스처 인식 기술에 사용된 카메라들은 인식률과 가동영역이 한계적이다. 보다 안정적인 전신 제스처인식을 위해 3D depth 카메라로부터 사용자를 인식하고 사용자의 관절 정보를 획득하였으며 관절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전신 제스처를 인식하였다. 치매 예방 콘텐츠로는 치매의 대표적인 원인인 뇌세포의 퇴화에 초점을 맞춰 기억력, 논리력, 산술능력, 공간인지능력 등을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노인을 위한 재활치료 콘텐츠로는 상지훈련, 하지훈련, 정신훈련, 밸런스훈련 등에 효과적이도록 구성하였다. 사용자 별로 게임 결과를 저장하고 분석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3D serious games based on gesture recognition for dementia prevention and rehabilitation. These games are designed to enhance the effect of preventing dementia & rehabilitation by helping increase brain usage and physical activities of users by the entire body gesture recog...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관펑
학위수여기관 圓光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工學科 컴퓨터공학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5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170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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