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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상세정보

치매 예방 및 재활 치료를 위한 제스처 인식 기반 3D 기능성 게임 개발

Development of 3D Serious Games based on Gesture Recognition for Dementia Prevention & Rehabilitation


하관봉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본 논문은 치매 예방과 재활치료를 위한 제스처 인식 기반 3D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능성 게임은 전신 제스처 인식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두뇌 사용능력과 신체활동성을 증가시켜 치매예방과 재활치료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에 개발된 제스처 인식 기술에 사용된 카메라들은 인식률과 가동영역이 한계적이다. 보다 안정적인 전신 제스처인식을 위해 3D depth 카메라로부터 사용자를 인식하고 사용자의 관절 정보를 획득하였으며 관절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전신 제스처를 인식하였다. 치매 예방 콘텐츠로는 치매의 대표적인 원인...

Abstract

In this paper, we propose 3D serious games based on gesture recognition for dementia prevention and rehabilitation. These games are designed to enhance the effect of preventing dementia & rehabilitation by helping increase brain usage and physical activities of users by the entire body gesture recog...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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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저자 하관봉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공학과
발행년도 2012
총페이지 P6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170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DOI 인용 스타일